2018. 9. 2. 12:56ㆍ미술/미술 이야기 (책)
아르놀트 뵈클린, <전쟁>.. 나무판에 유채 (1896)
전쟁을 부르는 민족주의 미명하에 죽어가는 힘없는 이들뿐
조란 무시치,<우리가 마지막이 아니다> 캔버스에 유채,(1971) .. 얼마든지 희생자는 계속 될 수 있다.
프라 안젤리코, <최후의 심판> 제단화 중 지옥...
조지 와츠, <마몬> (아랍어로 富라는 뜻) 캔버스에 유채.1884-85
켄트 헨릭슨의 <천상의 계획들과 교활한 만족> 면에 자수사, 실크스크린에 금박, (2009)
"편견은 차별을 낳는다."
알리 르노, <그라나다 무어 왕의 즉결 처형> ,캔버스에 유채 1870,
한효석, <감추어져 있어야만 했는데 드러나고 만 어떤 거세 대하여>
.
한효석,<불평등의 균형> ,/파이버글라스. 2006,
누구나 소수자가 될 수 있다.
"위선, 그리고 이중성"
게오르게 그,로츠, <서회의 기둥들> 캔버스에 유채,1926
머리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똥이 기득한 정치인,
귀도 없이 외알 맹인용 안경을 쓴, 눈도 귀도 꽉 막힌 잘못된 민족주의 나치군인,
신문을 꽉 움켜쥔 히틀러 시대의 신문인 후겐베르크, - 언론을 정치에 이용했으나 훗날 토사구팽,,
술에 취해 코가 빨개진 성직자는 군인들에 의하여 건물이 불타도 모른체 한다.
이들의 모두 사회의 기둥들이다...
그로츠의 <생일 파티> (1923.)
청교도적 분위기 시대에도 이러한 생일 파티가 유행했다.
제임스 엔소르, <가면에 둘러사인 엔소르> 캔버스에 유채,1899.
"폭력의 자본주의에서 탄생한 기계인간",
기거의 <바이오메가노이드> 석판화.1974....
태아들은 태어나기도 전에 강철 벨트,총, 미사일, 수류탄으로 중무장한다.
기거의 <에어리언 4>
,...에어리언 속에 인간의 얼굴이....
조시스와프 벡신스키, <무제> 나무판에 아크릴릭,1984.
히에로니뮈스 보스, <수전노의 죽음> 나무판에 유채 1490경,
중세에 유행한 아르스 모리엔디 - 이는 죽음의 기술을 말한다.
회개만 하면 되는데 죽음의 순간에 인간은 불신, 절망, 불인내, 교만, 탐욕을 뿌리치지 못한다.
이 그림에서는 탐욕이 제일 질기다고....
보스의 <건초더미> 나무판에 유채, 1510경,
아옹다옹하는 건초를 더 차지하려는 사람들과 느긋하게 바라보는 권력자들
"집단의 이름으로 개인을 죽이다"
벤 산, <사코와 반제티의 수난> ,캔버스에 템페라,1931-32
미국 적색공포의 시대, 알리바이 등이 나왔는데 집단의 광기에 의해 처형된 두 사람.
이탈리아 이민들이 직장을 빼앗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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