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0. 3. 09:46ㆍ미술/서양화
에곤 실레 Egon Schiele
다뉴브 강가의 스타인 교회 Church in Stein on the Danube
1913, 판넬에 유채, 개인소장 Private Collection.
에곤 실레 자화상 Self Portrait,
1912, 32,2 × 39,8 cm, 오스트리아 비엔나 레오폴드 미술관 Sammlung Leopold
붉은 옷을 입고 선 여자 Standing Woman in Red
1913, watercolor 구아슈 그림물감과 연필 Gouache, watercolor and pencil, Private 개인 콜렉션 collection
맹인 The Blind,
1913, 캔버스에 유채, 개인 소장품
성가족 The Holy Family
1913, 종교성화 religious painting,
빨간 브라우스와 왈리 Wally with a Red Blouse
1913년 경, 개인 소장품. 실레의 연인이며 미술에 눈을 뜨게한 모델, 발리 노이질(Wally Neuzil), 그녀가 열일곱살이던 때 클림트에게 물려 받았습니다.
연인남녀 Lovers Man and Woman
1914, 캔버스에 유채, 119 x 139 cm, 개인 소장품.
실레는 그녀를 만난 이후 언제나 모델, 발리 노이질(Wally Neuzil)의 '몸'을 잊지 못했습니다.
기대누운 금발의 여자 Reclining Woman with Blond Hair
1914, 종이위에 그림물감, 볼티모어 미술관 Baltimore Museum of Art, Baltimore, MD, USA
왼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앉은 여자 Seated Woman with Her Left Hand in Her Hair
1914, 종이에 그림물감, 오스트리아 빈 알베르티나 판화수집미술관 Graphische Sammlung Albertina, Vienna, Austria
초록색 스타킹 The Green Stockings
1914, 리차드 나지 갤러리 Richard Nagy Gallery
오렌지 스타킹을 신고 서있는 누드 Standing Nude with Orange Stockings
1914, 리차드 나지 갤러리 Richard Nagy Gallery
검정 스타킹과 붉은 가터를 한 여인 Semi-nude in Black Stockings and Red Garter
1913, 리차드 나지 갤러리 Richard Nagy Gallery
속옷입은 여자 Girl in Underclothes
1917, 리차드 나지 갤러리 Richard Nagy Gallery
이야기속의 난쟁이와 여인 Woman with Homunculus
1910, 리차드 나지 갤러리 Richard Nagy Gallery
옷벗는 여자 Woman Undressing
1914, 종이에 물감,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점, 1001 Paintings you must see before you die' 중 선정된 에곤 실레(Egon Schiele)의 작품.
젊은 엄마 Young Mother
1914, 캔버스에 유채, 오스트리아 비엔나 안톤 페슈카 콜렉션 Collection of Anton Peschka, Vienna, Austria 안톤 페슈카Anton Peschka는 에곤 실레Egon Schiele의 비엔나 미술학교 동기로, 실레보다 다섯살이 많지만 절친으로 지내다가 나중에 실레가 자신의 여동생을 소개해주어 결혼하게 됩니다. 안톤 페슈카Anton Peschka도 물론 화가입니다.
죽음과 처녀 Death and the Maiden
1915, 캔버스에 유채, 오스트리아 국립갤러리와 바로크예술박물관인 벨베데레 궁전미술관 O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Vienna, Austria
앉아있는 커플 Seated Couple (에곤 실레와 그의 부인 에디트 실레Egon and Edith Schiele)
1915, 오스트리아 비엔나 알베르티나 판화 미술관 Graphische Sammlung Albertina, Vienna, Austria
러시아 전쟁 포로 Russian prisoner of war, 그리고리 클라디스츄일리 Grigori Kladjischuili
1916, 미술책에서 인용 repro from art book,
물방앗간 The Mill
1916, 켄버스에 유채, 독일 하노버 니더작센 주립미술관 Niedersachsisches Landesmuseum, Hannover, Germany
배깔고 누운 여성 Female Nude Lying on Her Stomach
1917, 비엔나 알베르티나 판화 미술관 Graphische Sammlung Albertina, Vienna, Austria
드러누운 여성 누드 Reclining Female Nude
1917, 종이에 물감,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보라색 스타킹을 신고 앉은 여자 Seated Woman in Violet Stockings
1917, 종이에 물감, 개인소장작품 Private Collection
녹색 스타킹을 신고 기대누운 여자 Reclining Woman with Green Stockings 처제 아델레 하름스 Adele Harms(실레는 1915년 아내 에드트 하름스 Edith Harms를 만나 결혼합니다. 그 집에는 여동생 아델레 하름스 Adele Harms가 있었고 두 자매의 아버지는 자물쇠 장인이었고 종교는 개신교였습니다. 실레는 두 자매 모두 마음에 있었지만 언니 에디트와 결혼합니다.
구부린 무릎으로 앉은 여자 Seated Woman with Bent Knee
1917, 크레온, 구아슈, 물감 crayon, gouache, watercolor 체코 프라하 국립미술관 Narodni Galerie, Prague, Czech Republic
여전히 처제 아델레 하름스 Adele Harms가 모델입니다.
크루마우 여름 풍경 Summer Landscape, Krumau
1917, 체코슬라바키아의 몰다우강변의 어마니 고향 크루마우를 실레는 자주 갔습니다. 모던 아르누보 Art Nouveau (Modern) 스타일, 켄버스에 유채, 개인소장품.
포옹 The Embrace,
1917, 캔버스에 유채, 98 x 169 cm, 오스트리아 비엔나 벨베데레 궁전미술관 O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Vienna, Austria
이미 소개해드린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점, 1001 Paintings you must see before you die' 중 선정된 에곤 실레(Egon Schiele)의 작품.
죽은 모습은 실레 자신의 자화상이고, 처녀는 실레에게 '꿈에도 잊지 못할' 모델이자 연인이었던 발리 노이칠(Wally Neuzil)입니다.
앞으로 구부린 긴머리 여성 누드 Long haired nude, bent over forward, jerk view
1918, 종이위에 목탄 Charcoal 스케치, 29 x 45.8 cm, 개인소장품 Private Collection
초록스타킹을 신고 앉은 여자 Seated Woman with Green Stockings
1918, 종이에 물감, 개인소장품 Private Collection
뒤돌아선 여자 Semi Nude, Back View
1918, 종이에 연필화, 49.5 x 31.7 cm, 개인소장품 Private Collection
가족 The Family
1918, 캔버스에 유채, 152 x 162.5 cm, 스트리아 비엔나 국립 벨베데레 궁전미술관 O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Vienna, Austria
예술가를 억압하는 것은 범죄다, 그것은 인생의 꽃봉오리를 짓밟아버리는 살인이다. Hindering the Artist is a Crime, It is Murdering Life in the Bud,(제목이 깁니다) 1912, 종이에 수채화 물감, 48.6 x 31.8 cm, 개인 소장품
'나는 나의 예술과 사랑하는 이를 위해 최후까지 기꺼이'
노일렝바흐의 감옥 Afera v Neulengbachu 에서
1914년 실레 Schiele in 1914 by Anton Josef Tr?ka
1913년 실레는 클림트가 이끄는 ‘오스트리아 예술가 동맹’의 회원이 되었으며, 빈 분리파 전시회에 참여했다. 그리고 베를린의 평론지 『디 악티온』의 편집진에 합류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1915년 에디트 하름스(Edith Harms)와 결혼했다. 실레는 바로 군에 징집되어 러시아 전쟁 포로를 호송하는 일에 배치되었지만, 재능을 인정받아 그림 작업을 계속할 수 있었다. 전쟁이 막바지에 이를 무렵에는 유럽의 주요 전시회에 여러 차례 참가하면서 재정적인 안정과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에곤 실레/육체와 풍경
작은 마을 Die kleine Stadt II,
1912?1913.
몰도우 강의 크루마우 View of Krumau an der Moldau 여전히 엄마의 마을입니다.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89,5 × 90,5 cm
오스트리아 그라츠 빅토르 소장품전시미술관 Sammlung Viktor Fogarassy
"봄에는 삶의 찬가를 꿈꾸었고, 찬란한 여름에는 의기양양했으며, 새하얀 겨울을 그릴때면 웃음을 터트렸다.”
검정 스타킹의 여인 Woman With Black Stockings (발레리 뉘질 Valerie Neuzil)
1911년 21살 실레는 클림트로부터 여성한명을 소개받습니다. 17살의 그녀 이름은 발레리 뉘질 Valerie Neuzil, 실레의 작품 중 가장 인상적이고 선정적인 드로잉의 모델이 되었던 여성입니다.
초록모자를 쓴 여인 Woman in green bonnet,
실레에게 본격적인 미술을 일깨워준 그의 모델 발레리 뉘질 Valerie Neuzil)
1914, 48,4 x 31,2 cm, 오스트리아 비엔나 알에르티나 판화미술관 Albertina, Vienna, Austria
실레의 누드 드로잉에 품격을 높혀준 그녀 발레리 뉘질 Valerie Neuzil은 실레와 4년동안 작업 동지이며 삶을 동반자였습니다. 1915년 실레가 부인 에디트를 만나기 전까지는 요.
기대누운 금발의 여성 Reclining Woman with Blonde Hair,
1912, 30.5 x 44.7 cm, 종이에 수채화 그림물감, 개인 소장품
두여자 Two Female Nudes, 한사람은 드러눕고 한 여성은 무릎 꾼 one Reclining, one Kneeling, 1912, 34.93 x 46.04 cm, 종이에 수채화 그림물감, 개인소장.
푸른 스타킹의 여자 Woman with Blue Stockings
1912, 31.75 x 44.13 cm, 종이에 수채화 긔림물감, 개인소장품 Private Collection
등을 뒤로 기댄 두여인 Two Women
1915년, 종이에 연필과 템페라 기법 알베르티나 판화미술관
이 해에 실레는 오랫동안 동거동락해온 자신의 작업 동반가 발레리 뉘질 Valerie Neuzil과 결혼을 결심한 아내에디트 하름스(Edith Harms) 와 두여인의 '기묘한 쌍곡선' 얽히고 섥힌 마음이 표현 되어 있습니다.
무릎 꿇은 여인 Kniendes Madchen
1917, 46 x 28,8 cm, 독일 뮌헨 국립 판화 미술관 Statliche Graphische Sammlung
에곤 실레의 사진들
Egon Schiele. June (12, 1890 - October 31, 1918)
자신의 작품 앞에서 에곤 실레 Egon Schiele, 1914
에곤 실레 1916년 경 Egon Schiele. ca. 1915-18
에곤과 아내 에디트 하롬스 그리고 친척 Egon and Edith Schiele with Edith’s nephew Paul Erdmann. Photograph 1915
조안 피셔 사진가의 사진 Photograph by Johannes Fischer. 1915
에곤 실레와 그의 모델 발레리 뉘질 1910, Egon Schiele, Valerie Neuzil
실레는 1918년 클림트의 사망 이후 오스트리아를 이끄는 예술가의 지위에 올라서게 되며, 그해 3월 빈 분리파 전시회에서 큰 성공을 거둠으로써 예술적으로, 경제적으로 클림트의 후계자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그는 곧 태어날 아기를 기다리며 《가족》이라는 작품을 완성했다. 하지만 같은 해 10월 그의 아내가 당시 유럽을 휩쓸던 스페인 독감에 걸려 사망했고, 그 자신도 독감에 감염되어 아내와 뱃속의 아기를 잃은 지 사흘 만에 짧은 생을 마감했다. 그의 나이 28세였다.
대표작에는 《자화상 Self-Portrait》(1910), 《자기 응시자들 II The Self-Seers II》(1911), 《추기경과 수녀 The Cardinal and Nun》(1912), 《죽음과 소녀 Death and the Maiden》(1915), 《포옹 The Embrace》(1917), 《가족 The Family》(1918) 등이 있다.
에디드 실레 죽어 가다 Dying Edith Schiele.
실레의 마지막 드로잉 Schiele's last drawing, 1918, 미술책에서 재현 repro from art book,
임신 6개월이던 그의 아내 에디트 하름스가 죽어 가는 최후의 모습을 스케치 하던 실레는 그림에 서명한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사흘 뒤 역시 그도 죽었습니다. 그가 죽어 가는 모습은 그릴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작품은 그의 마지막 드로잉이 되었습니다.
머리 위로 손을 꼬아쳐든 자화상 Self-Portrait with Arm Twisted Above Head, 에곤 실레를 아무리 흉내내어도 역시 에곤 실레의 존재감을 찾아내지는 못합니다.
에곤 쉴레, 머리 위로 손을 꼬아쳐든 자화상 Self-Portrait with Arm Twisted Above Head (1910, 종이에 목탄과 수채화 물감 watercolor and charcoal on paper, 17¾″ x 12½″ [45.1 x 31.7 cm]). 개인 소장품 Private collection. 뉴욕 신미술관 Neue Galerie, New York.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있는 에곤 실레 Egon Schiele with arms raised above his head. 1914년 3월 March 1914. Photograph by Anton Josef Trcka. 실레 사인이 된 그림 앞에서 Overpainted by Schiele and signed twice
실레 1914년 Schiele in 1914 by Anton Josef Tr?ka d’Antios
에곤 실레가 그의 그림 앞에 앉아 그가 깎아만든 나무 말 목조각을 들고있는 사진 by Anton Josef Trcka. 1914. 비엔나 알레르티나 판화미술관 Albertina Museum, Vienna 소장 사진.
아마 1915년 사진 Egon Schiele, Vienna (ca. 1915) by Johannes Fischer
에곤 실레 Egon Schiele (1890~1918)
그래서 그토록 부지런을 떨며 살다가 애석하게도, 1918년 10월 31일 28살의 나이로 죽다.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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