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8. 18. 11:56ㆍ책 · 펌글 · 자료/정치·경제·사회·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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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을 시장에 넘기려는 마지막 시도가 시작됐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8월1일 정부가 100% 보유하고 있는 인천공항 주식 일부를 국민주 방식으로 매각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특정 대기업에 주식을 몰아주지 말고 일반 국민에게 공모 방식으로 넘기면 국부가 유출될 염려도 없고 서민 정책도 된다는 근거를 댔다.
보수 언론과 경제지는 홍 대표의 제안을 비중 있게 다루었다.
정부가 이 제안을 받아들여 전체 주식의 15% 정도를 국민주 방식으로 매각할 것을 검토한다는 후속 보도도 쏟아졌다.
여기까지만 보면 서민 정책을 자신의 브랜드 삼은 홍 대표가 전격 제안해 청와대와 정부의 동의를 이끌어낸 것처럼 보인다.
홍 대표의 한 측근은 "대표가 서민 정책의 일환으로 일관되게 국민주 방식을 주장해왔다. 이번 제안도 그 연장선상이다"라고 말했다.
국민주는 '지분 매각 로드맵' 1단계
그런데 사실일까.
'국민주'가 독립변수이고 '인천공항'은 종속변수일까.
다시 말해, 인천공항은 국민주라는 서민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홍 대표가 찾아낸 세 번째 대상 기업일 뿐일까.
인천공항 지분 매각 논란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홍 대표 쪽이 내세우는 이런 식의 설명은 설 자리가 없어진다.
2년 전인 2009년 10월, 다국적 컨설팅 그룹 매킨지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의뢰를 받아 '인천국제공항공사 경영진단 및 경영구조개선 용역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는 인천공항 매각을 추진하는 정부 논리와 로드맵을 제공했다고 평가받는다.
< 시사IN > 이 민주당 김진애 의원실을 통해 매킨지 보고서를 입수해 분석해봤다.
그 결과 정부가 2년 전부터 지분 매각을 위해 '국민주 우회 전략'을 준비하고 있었음이 확인됐다.
보고서 6장의 제목은 '지분 매각 로드맵'이다.
이 장에서 매킨지는 인천공항 지분 매각의 장애물을 뛰어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한다.
'지분 매각 로드맵 구성을 위한 핵심 질문' 첫 번째로, 매킨지는 "최초 지분 매각은 IPO(기업 공개)로 할 것인가,
아니면 전략적 투자자 유치로 할 것인가"를 꼽았다.
즉, 사실상 국민주 방식과 대기업에 지분을 넘기는 방식 중 어느 것을 택할지 묻는 것이다.
보고서의 결론은 이렇다.
"인천공항 지분 매각으로 국부가 특정 기업이나 외국인에게 이전되는 것을 국민이 크게 우려하고"(857쪽) 있는 만큼,
"최초 지분 매각 방식으로 IPO를 제안"(858쪽)한다.
IPO는 기업 투자 유치에 비해 가격을 잘 받기도 힘들고 안정적이지도 않은 방식이지만,
인천공항의 특징을 고려할 때 가능한 한 많은 일반 국민을 매각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보고서는 쓰고 있다.
즉, 국민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은 데 대한 돌파구로, 가장 저항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민주 매각 방식을 먼저 진행하라고 제안한 셈이다.
지난주 정부는 홍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여 국민주 방식을 검토하는 모양새를 만들었다.
하지만 정부는 '국민주로 우회하라'는 매킨지 보고서의 결론을 2년 전부터 알고 있었다.
그뿐 아니라 보고서를 본 2009년 10월에 곧바로 '국민주 방식 검토'를 언론에 흘리기도 했다.
당시 < 머니투데이 > 기사를 보면, 국토해양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모두 "국민주 매각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입을 모았다.
인수 기업을 선정해 지분을 팔겠다던 2008년 정부 입장에서 선회할 뜻을 이때부터 내비친 것이다.
심지어 당시 기사에 나온 국민주 매각 비율(16.3%)과 최근 홍 대표 발언 이후 나오는 비율(15%)까지 비슷하다.
이 역시 매킨지 보고서의 자장 안에 있다. 보고서는 2009년에 이미 1차 IPO 비율을 10~20% 규모로 하자고 제안했다(880쪽).
즉, 정부와 한나라당은 홍 대표가 던진 '국민주 카드'가 대단히 새로운 제안이자 인천공항 문제의 돌파구라도 되는 양 호들갑을 떨지만,
내용을 따져보면 이미 2년 전 매킨지 보고서에서 제안되고 언론을 통해 '간까지 봤던' 로드맵을 단순 재탕하는 셈이다.
2년 전에 쓰인 매킨지 보고서는 지난주에 벌어진 상황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정부가 이 보고서의 로드맵대로 움직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렇다면 보고서가 그리는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
일단 IPO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2단계로는 전략적 투자를 유치한다.
다시 말해, 특정 기업과 지분 매각 협상을 벌인다. 전체 주식의 10~15%를 이렇게 매각한다.
이는 야당과 다수 여론이 국부 유출, 공항 서비스 하락, 지나친 수익성 추구 등을 걱정해 반대하는 바로 그 상황이다.
하지만 이 2단계는 일단 국민주 매각을 위해 법을 개정하고 난 상황이어서 막을 방법이 없다.
게다가 국민주 매각으로 기준 시가가 실제 가치보다 싸게 형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2단계 물량을 인수하는 기업은 그만큼 싼값에 주식을 살 수도 있다.
홍 대표 쪽이 국민주 매각의 구체적 비율에 대해 침묵하고, 정부는 15% 선을 기정사실화하는 것도 이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일단 국민주로 우회하고 나면 2단계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매각이 기다리는 것이다.
국민주=지분 인수가 하락=인수 기업 이득
3단계로는 국가 지분 51% 외에 나머지 모든 지분을 민간에 매각한다.
또 매킨지는 인천공항공사 임직원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우리사주를 우선 배정하라고도 제안했다.
매킨지의 지분 매각 로드맵은 이렇게 완성된다.
홍 대표는 본인이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이 로드맵의 첫 단추를 채우려 하고 있다.
홍 대표가 인천공항 국민주 매각안을 들고 나오기까지 과정도 상당히 묘하다.
홍 대표는 대표 당선 인사를 하러 7월14일 한국노총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홍 대표와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노동계 현안을 논의했는데, 그중 인천공항 매각 문제도 있었다.
한국노총의 말을 들어보면, 홍 대표는 이 위원장이 뭐라고 말을 꺼내기도 전에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 건(인천공항 매각) 처음부터 반대였고 지금도 반대다. 이걸 누가 판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팔려면 양양공항(대표적인 적자 공항)을 팔아야지."
집권 여당의 대표가 한국노총 위원장과 마주 앉아서, 다른 해석의 여지가 없는 단호한 매각 반대론을 펼친 셈이다.
한국노총 최삼태 대변인은 "우리가 뭐라고 덧붙일 필요도 없었다.
집권 여당 대표가 그리 단호하니, 한국노총은 그날로 인천공항 매각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나라당 대표 비서실장인 이범래 의원은 "수익이 낮은 다른 공항을 팔아야 한다는 취지였을 뿐,
인천공항 매각 반대론은 아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해명했다.
매각 반대하던 홍준표가 돌변한 까닭은?
그랬던 홍 대표가 8월1일에는 국민주 매각안을 들고 나왔다. 종잡기 힘든 변신이다.
그래서 여권에서는 7월30일 홍 대표와 이명박 대통령의 비공개 회동을 주목한다.
이날 홍 대표는 이 대통령에게 인천공항 국민주 매각 방안을 전격 제안했고 대통령은 듣고만 있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2년 전 매킨지 보고서에 거의 같은 제안이 있고 정부 검토까지 거친 것을 고려하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러니만큼 이 회담 의제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모종의 의견 교환이 있지 않았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애초에 인천공항 지분을 팔아야 한다며 정부가 내놓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민간 자본의 감시와 참여를 통한 공항 경영 선진화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인천공항이 공항업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국제공항협의회(ACI) 세계 최고 공항상'을 6년째 독식하면서
꺼내기가 머쓱해졌다. 매킨지 보고서조차 인천공항이 서비스 수준과 영업 실적 등에서 세계 수준의 공항이라고 인정하면서,
"효율성에 완벽이란 있을 수 없다"라는 다소 군색한 반론을 펴고 있다.
그래서 정부는 인천공항 3단계 확장 공사에 투입될 4조원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이 역시 이익잉여금 1조원을 보유하고 영업이익이 5000억원이 넘는 초우량 기업 인천공항을 팔 이유는 못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자체 조달 능력이 넉넉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여론 설득이 만만치 않아 물 건너가는 듯했던 인천공항 매각론의 마지막 불씨가 홍 대표의 '서민 정책론'이다.
하지만 국민주 매각은 앞서 보았듯 시장에서 제값을 받기 어렵고 경영 감시와도 거의 관련이 없다.
사실상 기존 정부 논리의 핵심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 국민주 방식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홍 대표의 제안이 나오자마자 일사천리로 국민주 판매 비율까지 언론에 흘렸다.
사실상 2년 전에 검토가 끝난 내용이어서 시간을 끌 이유가 없었던 셈이다.
ⓒ인천공항공사노조 제공 인천공항 주주가 되는 것은 거대한 개발 이권에 접근할 길을 얻는 것이다. 위는 인천공항 3단계 건설안 조감도. |
정부가 내세우는 인천공항 매각론은 어느 하나 여론을 설득해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여론 설득은커녕 논거끼리 내용이 충돌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정부는 계속 논거를 바꿔가며 매각론을 내세운다.
이는 정부의 또 다른 핵심 정책인 4대강 사업 추진 과정을 떠올리게 한다.
4대강 사업의 논거가 홍수 예방-수자원 확보-관광 개발-경기 부양으로 계속 바뀌었던 것과 유사한,
일종의 '논거 돌려막기'가 인천공항 매각 논란에서도 벌어지는 것이다.
"정부가 황금알 낳는 거위의 배 가르려 한다"
이쯤 되면 인천공항 지분이 민간에 매각됐을 때 누가 가장 이득을 보는지가 궁금해진다.
야권 일각에서는 "정부가 4대강 사업으로 국고가 바닥나 '급전'이 필요해지자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려 한다"라고 비난한다.
재정 적자 때문에 정부가 무리를 한다는 시각이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노조 강용규 위원장은 "인천공항이 영업이익만 5000억원이다.
지분을 파는 게 아니라 쥐고 있으면서 배당을 받는 편이 재정에도 훨씬 도움이 된다"라며 그런 이유는 아닐 것이라고 예상했다.
매킨지 보고서를 봐도, 인천공항의 영업이익은 매년 꾸준히 올라 2025년에는 1조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학계와 노조에서 주목하는 것은,
소수 지분만으로도 상법에서 보장하는 주주의 권리를 행사해 인천공항에서 이윤을 챙길 방법이 널려 있다는 사실이다.
3~10% 정도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도 보유량에 따라 신주발행유지청구권, 대표소송제기권, 임시총회소집청구권, 회계장부열람권,
해임청구권, 이사선임권 등 각종 권리가 보장된다.
공항 경영에 개입할 길이 열린다.
인천공항은 지금 수준으로도 알짜 기업이지만, 대규모 토목공사와 부동산 개발 사업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이권의 보고이다.
설계상 비용만 4조원 규모의 3단계 공항 확장 공사가 예정되어 있다.
토목공사 특성상 실제 비용은 설계상 비용을 뛰어넘을 가능성도 크다.
"수많은 이권이 대기업·외국 자본에 갈 것"
공항 주변 지역 개발계획은 너무나 방대해 규모를 추산하기도 쉽지 않다.
공항신도시, 물류단지, 자유무역지역, 국제업무지역, 쇼핑타운 등 대형 지역개발 계획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비록 경영권을 갖지 못한 주주라 해도, 일단 이사회에 진입하는 것만으로 거대한 이권 사업에 개입할 지렛대가 생기는 것이다.
강용규 인천공항공사 노조위원장은 "정부가 지분 51%를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 모든 것이 방어되는 게 아니다.
지금 주주총회 하면 정부 대표로 국토해양부 공무원이 오는데, 공무원이 산전수전 다 겪은 대기업 출신 이사의 압박을 어떻게 견디나.
각종 이권 사업이 대기업이나 외국 자본 손에 떨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러니 홍 대표가 던진 '국민주 제안'에 야권의 반응이 호의적일 리 없다.
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정부는 이유만 바꿔가며 인천공항 지분 매각을 고집스럽게 추진하고 있다.
이유가 하나같이 근거가 없고 국민이 반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도 고집을 부리는 것은,
누군가에게 공항 개발 과정에서 특혜를 주려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
국민주 제안도 또 다른 꼼수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노조 제공 공항 주변 지역 개발계획 조감도. |
천관율 기자 / yul@sisa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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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 조카를 위해 준비했다?
- 민영화하면 오히려 경쟁력이 떨어지는데도 '매각 시나리오' 착착 진행
- 제2의 론스타 우려하는 목소리도
출처: 정혁준 기자 june@hani.co.kr
한겨레21 2008년08월18일 제724호
http://h21.hani.co.kr/section-021164000/2008/08/021164000200808180724056.html
정부의 민영화 대상 공기업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포함된 배경을 두고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공항 민영화의 과실을 국민이 아니라 특정 외국 기업과 특정인이 운영하는 회사가 가져가게 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공기업 평가에서 인천공항공사의 점수를 낮췄다는 의혹마저 제기된다.
민영화 천국 미국에서도 국제공항은 국영
정부는 8월11일 공기업 선진화 방안 1단계를 발표했다.
인천공항공사도 민영화 대상 공기업에 포함됐다.
정부는 세계적인 전문 공항운영사와의 전략적 제휴(15%)를 포함해 지분의 49%를 매각할 방침이다.
배국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세계적 허브공항이 되려면 전문적으로 공항을 운영하는 회사와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민영화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배경은 여전히 의문투성이다.
보통 민영화는 수익이 낮음에도 과도한 인력으로 방만 경영을 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공기업들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는 △수익성 △인력구조 △경쟁력 등을 놓고 봤을 때
민영화할 경우 오히려 경쟁력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높다.
수익성의 경우, 인천공항공사는 2004년부터 손익분기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률이 47.4%에 이른다.
지난해는 매출 9714억원을 올려 영업이익이 4606억원, 당기순이익이 2701억원에 이르렀다.
인력구조를 따져보면 더욱 의아하다.
인천공항공사는 전체 인력의 87%에 이르는 6천여 명을 38개 기업에 아웃소싱하고 있다.
매출이 1조원에 이르지만 직원은 지난해 말 기준 869명에 그친다.
경쟁력을 놓고 봐도, 인천공항공사는 국제공항협회 서비스 평가에서 3년 연속 세계 최우수 공항으로 선정됐다.
인천공항의 짭짤한 매력 때문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당시 미국 쪽은 인천공항공사 개방을 요구하기도 했다.
당시 김종훈 한-미 FTA 협상단 수석대표는 "미국은 인천국제공항이나 부산항만공사 등 정부조달 분야에 대해 개방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쉽게 내줄 사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나라의 예를 봐서도 공항 민영화는 생뚱맞다. 민영화의 천국인 미국조차 국제공항은 국영이다.
민영화한 공항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은 여객 이용료 등 서비스 비용이 큰 폭으로 오른다는 점이다.
민영화한 대표적인 공항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 공항과 영국의 히드로 공항이다.
시드니 공항은 2002년, 히드로 공항은 2006년 민영화됐는데 여객 이용료를 각각 6~7배, 4~5배 올렸다.
게다가 서비스 질은 오히려 떨어진다.
히드로 공항은 민영화 이듬해인 2007년 영국의 항공 관련 컨설팅 기관 '스카이트랙스(Skytrax)'의 서비스 평가에서
45위에서 103위로 떨어졌다.
심지어 항공업계에서도 민영화에 반대한다. '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내세운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기업들이 반대하는 셈이다.
한 항공사 인사는 "항공사도 공항 민영화에 불만이다.
공항이 민영화될 경우 공항 사용료는 물론 사무실 이용료, 카운터 사용료 등도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항공사는 그 비용을 요금 인상으로 고객에게 전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적에 견줘 평가점수 너무 낮게 나와
그렇다면 민영화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정부는 전문적으로 공항을 운영하는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전문 공항운영사가 없다. 결국 외국 기업이 대상이다.
민영화한 시드니 공항에 투자한 곳은 오스트레일리아계 투자은행인 맥쿼리 금융그룹이다.
정부가 인천공항공사 지분을 매각하면 인수에 나설 '0순위'로 꼽히는 곳도 맥쿼리다.
이미 맥쿼리는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에 투자했다.
맥쿼리는 올 상반기 우리나라에서 1550억원의 이자 및 배당수익과 135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정부도 맥쿼리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8월12일 국회에서 열린 공기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에서 강만수 장관이 '호주 맥쿼리(시드니) 공항과
합작을 연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며
"시드니 공항은 공항 주차료를 올리고 무료 셔틀버스를 유료화해 수익을 내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법인세 782억원, 배당금 362억원 등 모두 1144억원을 정부에 넘겨줬다.
공항 지분을 매각할 경우 인수 기업이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을 '꿀꺽'하게 된다.
국민의 세금으로 지어진 공항에서 나오는 수익이 해외 기업에 배당으로 날아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명박 정부의 '방송 장악 시나리오'처럼 '인천공항공사 매각 시나리오'도 나돌고 있다.
정부가 인천공항공사 평가를 낮춰 공기업 매각 대상에 올리고 외국자본인 맥쿼리로 지분을 넘긴다는 것이 뼈대인데,
이명박 대통령의 지인과 친척 등이 맥쿼리와 직·간접적 관계를 맺고 있는 점 때문에 눈길을 끈다.
현재로선 이 시나리오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올해 3월부터 진행된 '2007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해당 공기업 14개 가운데 12위로 최하위 그룹에 속했다.
인천공항공사 실적에 견줘 평가점수가 너무 낮게 나와 의외였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공기업 특위에서 인천공항공사 평가 결과에 대해 질의하자,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납득할 만한 평가 결과가 아니다'라고 말했다"며
"관료조차 평가 결과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 신뢰할 만한 객관적인 잣대가 적용됐는지도 의문이다.
지난 2006년과 견줘 공공기관을 평가하는 지표가 일부 바뀌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06년에는 77개 준정부기관에 대해서는 경영평가지표에 인건비 인상률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것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포함됐다.
공공기관 평가단장을 맡은 현오석 고려대 겸임교수는 "공기업들이 참여정부 임기 말을 틈타 임금 가이드라인을 위반해 급여를 올리고
경비를 과다하게 집행하는 등 경영관리가 소홀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현 교수는 정부 산하 위원회 가운데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동료 위원 가운데 주목할 만한 인물이 있다.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LECG의 송경순 한국 대표다.
송 대표는 세계은행에서 관료로 일한 컨설턴트이자 금융계의 엘리트로, 유명 아나운서의 남편이기도 하다.
이명박 대통령과도 가까운 사이인데,
지난 1990년대 말 이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에 있을 때 송 대표의 집에서 한 달에 한 번씩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직 당시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위해 보험그룹 AIG의 외자를 유치하려 애쓰고 있을 때,
송 대표가 AIG 쪽과 협상을 주도한 일도 있다.
골드만삭스와 맥쿼리의 관계
그런데 송 대표는 바로 '맥쿼리 인프라 펀드'의 감독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맥쿼리 인프라 펀드는 맥쿼리 계열로, 주로 공항·항만·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대규모 투자를 해 높은 수익을 올리는 금융자본이다.
현 교수는 '경제자유구역위원회'의 위원이기도 한데, 인천경제자유구역에도 맥쿼리가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조카이자 이상득 의원의 아들인 이지형씨도 맥쿼리와 인연이 있다.
그는 맥쿼리 자산운용 대표로 있던 중 골드만삭스가 맥쿼리 자산운용을 인수하면서 자연스레 골드만삭스 자산운용 대표로 자리를 옮겼다. 이 회사는 '골드만삭스-맥쿼리 인프라 재간접 펀드'라는 사회간접자본 투자 펀드를 운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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