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29. 23:30ㆍ이런 저런 내 얘기들/내 얘기.. 하나
화사花蛇
사향麝香 박하薄荷의 뒤안길이다 !
아름다운 배암 ~
얼마나 커다란 슬픔으로 태어 났기에
저리도 징그러운 몸뚱어리냐.
꽃대님 같다.
너의 할아버지가 이브를 꼬여 내던 달변의 혓바닥이
소리 잃은 채 날름거리는 붉은 아가리로
푸른 하늘이다. ......물어 뜯어라,
원통히 물어뜯어,
달아 나거라, 저 놈의 대가리 !
돌팔매를 쏘면서, 쏘면서, 사향 방초 길
저놈의 뒤를 따를 것은
우리 할마버지의 아내가 이브라서 그러는 게 아니라
석유 먹은 듯...... 석유 먹은 듯...... 가쁜 숨결이야
바늘에
꼬여 두를까 부다.
꽃대님 보다도 아름다운 빛 ~
클레오파트라의 피 먹은 양 붉게 타오르는
고운 입술이다...... 스며라, 배암 ~
우리 순네는 스물 난 색시, 고양이같이 고운
입술...... 스며라, 배암 !
미당 서정주가 죽기 얼마 전에 했던 얘기 중에,
"선생님 왜 친일을 하셨습니까?" 하니까,
"어따 그때는 일본이 그렇게 끝날 줄 몰랐당께."
그야 뭐 그렇다치고,
미당이 두고두고 부끄러웠던 것은 정작 이 시집이랍니다.
이 시집만 생각하면 얼굴이 화닥거려 미치겠다더군요.
"철없어서 썼던 글인데, 이미 책으로 나가버렸으니...,"
왜 미당이 이 시집에 대해서 얼굴을 들 수 없다고 했는지를 저는 잘 모르겠는데
여러분은 아십니까?
이 시는 우리가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웠던 시입니다.
본인이 그렇게 낯부끄럽다고 느끼는 시를 온갖 미사여구로 평론했던 사람들은
참으로 입장이 난처해졌을 겁니다.
.
.
제가 글이랍시고 쓴 게 오 년 남짓 되는 것 같은데,
처음은 말할 것도 없고 불과 일 년, 아니 몇 달 전에 쓴 글도 마음에 안듭니다.
내용상의 어떤 것이라기보다는 글맵씨가 맘에 안들어서 그렇습니다.
잊고 지내다가도 누군가 스크랩을 해가면 뭔가싶어서 다시 딜다봐지는데,
그럴때 보면 하도 한심해서 그 참에 그 전후의 글들을 다시 손을 보곤 했습니다.
바로 그런 순간에 지금 미당의 이 말이 떠오르더군요.
'책을 낸다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거로구나, 도대체 수정이라는 것을 할 수가 없으니, 합니다.
나이 들은 후에 젊은 시절의 글을 보면 누구나 낯부끄럽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여행기를 손보면서는 '이건 아닌데' 하는 생각이 다시 드는 거예요.
여행에서 바로 돌아와 옮길 때에는 사람이 좀 떠있기 마련이거든요.
글에 그 들뜬 기분이 뭍어나는 거야 당연한 거지요. 조급하고, 과장되고, 계몽하려들고....
그렇더라도 훗날 차분해져서 돌아보면 유치하단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그걸 나중에 바꿔버리면 이건 또 아니란 생각이 들더란 말입니다.
물론 이 말은 전문 여행 작가에게는 해당하지 않겠고, 저 같은 경우를 말하는 겁니다만.
그런데 또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남에게 읽히기 위해 쓰지 않는다는 작가가 있다면 칭찬하자. 그러나 그 말을 믿지는 말자."
여행기를 써서 여행하는 처지가 된 지금, 나를 위한 글과 남을 위한 글 사이의 경계는 모호하고 위험하다.
'이건 내가 좋아서 하는 일' 이라고 끊임없이 되뇌었지만
이 책을 읽어줄 이들에게 떠나고픈 마음을 불러일으키고 싶은 욕망 또한 강렬했다.
여행작가 김남희가 한 말인데,
저 냥반이야 자기 말마따나 여행기 써서 돈이라도 번다지만 나는 그것도 아니잖습니까?
독자로 쳐도 저 냥반 글은 1,000명이 읽는다면 제 글은 10명도 안 읽어준다 이겁니다.
그런데 무슨 훗날 수정씩이나 해가며 꼴깝을 떠냐, 이 말이지요.
그런데 다시,
순 아마츄어 블로그 글이라 하더라도 노출증이란 게 있지 않습니까?
이왕이면 예쁘게 보이고 싶다 이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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