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재료》 / 《수채화 프로의 숨겨진 비법》

2016. 1. 26. 11:03내 그림/(수채화 소재)




알고쓰는 미술재료




001. 수채화
002. 유화
003. 아크릴 컬러
004. 동양화
005. 템페라
006. 파스텔, 오일파스텔, 크레용
007. 스케치 & 드로잉
008. 디자인
009. 컴퓨터
010. 기타 도구





전문가용일 경우 수채물감이 가장 비싸다. 수채화는 물을 용액으로 쓰므로 유화나 아크릴에 비해 도막이 약하고 따라서 자외선이나 공기중의 유해기체나 수분에 의해 퇴색돠고 손상되기 쉽다. 그래서 전문가용 수채물감에는 퇴색이 적은 고금 안료를 사용하며 고급 수채물감이 고급 유화물감보다 비싼 것도 이 때문이다.

수채물감이 고급일수록 투명한 이유는 안료 이외의 첨가제를 많이 넣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은 양의 물감으로도 많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좋은 물감은 두 색을 섞더라도 선명한 색상을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색을 혼합하면 탁해진다.



투명수채 / 과슈 / 포스터칼라


모두 물을 쓰는 수채물감이라는 점에서는 같다. 과수와 포스터칼라는 같이 불투명이지만 과수는 화화용으로서 변색과 퇴색에 내구성이 있으면, 포스터칼라는 주로 광고 디자인 작업에 쓰는 것으로 내구성이 약하다. 대신 포스터칼라는 은폐력과 무광택, 정확한 색상을 그 생명으로 하며, 물을 많이 쓰지 않고 농도를 진하게 해서 사용한다.

아크릴은 안료에 합성수지를 미디엄(전색제)으로 만들어진 물감이고, 유화물감은 안료에다 식물성 기름을 미디엄으로 한 것이며, 수채물감은 안료에 아라비아 검을 미디엄으로 한 것이다.












수채화 프로의 숨겨진 비법 2003.10.05



머리글



PART1 수채 풍경화 과정


넓게 펼쳐진 풍경을 그리는 법



1. 가로 세로의 기준선을 정하고 나서 연필 데생을 한다.

2.밑그림의  불필요한 연필 선은 채색하기 전에 지운다.

3. 하늘은 평붓에 물감을 잔뜩 묻힌 다음, 한번에 칠한다.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4. 원경을 생략하지 않고 세밀히 그려주면 그림에 사실감이 더해지며, 주제에 존재감이 생긴다.

세밀히 그리는 것이 데생 단계에서는 버거로워도 채색할 때는 오히려 즐거운 작업이 된다.

5. 근경의 건물은 그림의 주제가 되므로 입체감을 살려 그린다.

6. 밭이나 목초지는 평면적으로 되지 않도록 채색할 때 원근감을 나타낸다.

7. 강의 수면은 그 위에 비치는 풍경을 그림으로써 질감을 나타낸다. (하늘 색보다 약간 진하고 약간 탁하게 칠한다.)

8. 수면에 고요한 부분과 물결이 일고 있는 부분으로 나누어 칠한다.



그림 편지
부분 채색 기법

PART2 작품을 통해 배우는 테크닉

PART3 소재별 테크닉


하늘 그리기













나무 그리기





건물 그리기













거리 그리기


산 그리기













강과 바다 그리기









PART4 기본 테크닉


혼합색을 잘 쓰는 법


번짐 효과를 살려 그리기


보카시의 효과





그라데이션 기법





그리자유 기법








파스텔이나 불투명 수채화 물감 함께 쓰기



PART5 연필 데생의 테크닉


기준선에서 세부 묘사까지


풍경에 움직임을 주는 인물








풍경을 살려 주는 소재들










수채화 프로의 숨겨진 비법 2



머리글 - 더욱 깊이 있는 테크닉과 수채화 프로의 기법 소개
 
PART 1. 수채 풍경화 과정 - 물가가 있는 풍경 그리는 법
PART 2. 작품을 통해 배우는 테크닉(프랑스 수채화 기행)
PART 3. 수면그리기 - 소재별 테크닉 ①
    도로 묘사 기법 - 소재별 테크닉 ②
    건물 묘사 기법 - 소재별 테크닉 ③
PART 4. 기본 테크닉 - 오쿠쓰식 기본색 내는 법
PART 5. 데생의 테크닉
 
맺는글 - 그림을 잘 그리고 싶으면 많은 그림을 감상하라







수채화 프로의 숨겨진 비법 3 




머리글

제1부 「아즈미노의 이른 봄」 풍경
완전 모사를 11단계로 완성한다

제2부 「요코하마 외교관의 집」광경
그리자유기법을 8단계로 습득한다

해설편 「아즈미노의 이른 봄」
1. 트레이싱지의 선을 연필로 베끼기
2. 원경부터 채색하기
3. 중경의 수목 채색하기
4. 그리기 자유기법으로 물레방아 오두막 표현하기
5. 띠로 이은 지붕의 질감 표현하기
6. 그리자유기법으로 수면의 그림자 표현하기
7. 오른쪽 근경의 수목 질감 나타내기
8. 붓터치로 잎 표현하기
9. 수면에 비친 모습 그리기
10. 아크릴 물감으로 잔물결 표현하기
11. 마무리하기

해설편 「요코하마 외교관의 집」
1. 연필로 베낀 선 그리기
2. 건물 그리기
3. 강하고 두꺼운 선으로 근경 그리기
4. 엷은 색부터 그리자유기법 표현하기
5. 지붕과 차양 아래 그림자 표현하기
6. 너무 진하지 않게 벽의 그림자 표현하기
7. 창틀 표현하기
8. 그리자유기법으로 문 기둥과 돌담 표현하기

수채화에 필요한 도구

스케치 가이드

맺는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