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2016. 1. 27. 18:16내 그림/(수채화 소재)







그림 배울 때 가장 장애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자신감 없는 태도이다.

소심한 자세로 여기저기 눈치 보느라 숨죽이고 있다면 오히려 그것이 장애요소다.

좀 더 뻔뻔해지고 당당해지기를!









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 2011.03.25





마음-그리다


당신은 왜 그림을 그리고 싶은가
진심으로 원하고 있는 것 맞습니까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잘 그린다는 것
당신의 경쟁상대는 고흐다
뻔뻔하고 당당하게
공중에서 내려다보기
다 그려봐야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지 않고도 실력은 향상될 수 있다.
모사의 힘
기분 좋음을 따라가자

Part 1 여유-그리다
똑같이 그리기, 기본기 다지기


작업,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그것은 그것이 아니다
기초체력
연습은 규모 있게
직선 긋는 방법
정확한 선을 긋는 방법
멸치국물 우려내기-선을 보지 마라
연필 소묘에서 짙은 톤 더하는 방법
형태의 안전장치
입체감의 필수조건
실제보다 더 실제같이

 
깊이감과 밀도감


'깊이감이 있다'는 말은 가볍지 않다거나 분위기가 있다거나, 진지한 느낌이 든다,,

'밀도감이 있다'는 의미는 촘촘한지 허전한지,

그림 안에서 깊이감을 표현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즉 무언가 많이 매만진 흔적이 있어야 한다.


바위를 조각하듯
잰다는 것
눈으로 레이저 쏘기
진짜 관찰은 구조를 파악하는 것
대상을 배열하는 응용력 기르기
시점을 연습하는 방법
물체에 붙어 있는 글씨도 함께 따라간다
어떨 땐 잘되고 어떨 땐 안 되고
깨달음은 갑자기 온다
단순함이 더 어렵다
풍경은 ‘기록’이 아니라 ‘이야기’다
요리하듯 그리기
대상의 질감에 따른 효과적인 표현방법
색채는 정서다
색에 대한 오해
인체해부학은 필수일까
인물화 그릴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인체 해부학 적용하기
연습하기

Part 2 만끽-그리다
빠른 드로잉, 실용 드로잉


완벽하지 않을 때 정이 간다
드로잉은 초심이다
우연도 설정이다
대상을 포착하라


빠르게 그려내는 방법


첫째 집중력,

둘째 관찰법,

셋째 속도감이다.



살아있는 뱀은 꿈틀댄다
종이에서 손을 떼지 마라


빠른 드로잉의 선 연습


한 번에 긋자.

지우개로 수정하지 말라

힘주어 긋자



그리는 도구는 온 몸이다
드로잉에서 명암 만들어주는 방법
복잡한 물체는 패턴을 찾아라
맑은 느낌의 연필 드로잉


느낌 좋은 드로잉


첫째, 따뜻한 느낌의 드로잉이다.

둘째, 선의 겅약과 리듬감이 있는 드로잉이다.

셋째, 기술적인 선만의 강약이 아니라 표현의 강약이다.


양으로 커버하기
현장에서 스릴을 즐기자
아날로그적 휴식, 여행스케치
내 머릿속의 도장 - 떠올려 그려보기
자유로움은 신선함을 낳고
도시적인 느낌의 ‘한 선 일러스트레이션’


헷갈리기 쉬운 그리기의 전문 용어들


스케치

드로잉

소묘, 데생

크로키

에스키스



Part 3 자유-그리다
상상하기, 창작하기, 직업으로 연결하기


그동안 배운 것을 포맷하라
그림은 나를 치유해준다
똑같지 않으면 어떠랴
작품을 감상하는 세 가지 단계
이 땅의 부모들에게
내 그림을 상전으로 모시자
기술공과 예술가의 차이
창작을 하기 전에 필요한 것
창의력을 연습하다 1-공상 소년소녀가 되어 보자
창의력을 연습하다 2-본질 찾기와 관점 비틀기


창작을 돕는 것들


음악을 적극 이용해보라

시나 소설에서 영감을 얻으라

또 하나의 우주, 사람을 만나라



상상력에 숨을 불어넣다


‘'처음에는 단순히 아이디어 스케치를한다.

머릿속에 상상해 놓은 느낌을 풀어내려면 좀 더 구체적인 형상이 필요하다.

실물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그리고 콜라주와 드로인을 접목하여 세밀한 에스키스를 제작한다.

이렇게 에스키스한 것들 중에서 영감을 주는 것을 선택한다.

에스키스에 다시 숨을 불어넣어 페인팅으로 그려내고

그 안에서 색감과 구도를 다시 재창조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내 작품은 마침내 콜라주한 듯한 착각이 드는 페인팅으로 거듭난다.'’



자연은 무한한 상상의 공간이다
무아지경의 매력
모르는 것이 약이 될 수도 있다


프로가 되고 싶다면


작업 시간 확보

생활의 단순화

제대로 한 방

뒤돌아보지 말고 곁눈질하지 말고,

인정받기

실전을 경험하라

구체적인 계획표를 짜라


내가 어떤 성향인지를 파악하자


포트폴리오는 세상과의 연결통로다


최대한 깔끔하고 명료하게 보여주자

옥에 티를 만들지 말자

컨셉이 확실해야 한다



확고한 나의 정체성-작업환경 만들기


작업실 갖기

재정적 뒷받침



현장을 방문하라
미술응용계열에 종사하고 있다면
아이디어 스케치


프로와 아마추어의 간극-디테일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재료나 표현법 선택하기

보관 지속성이 있는지 잘 따져보기

누군가가 이미 했던 것인지 조사하기

남들이 대충 넘길 수 있는 마무리응 섬세하게 하기

최고라는 대가들과 내 작품을 비교하기

세상에 내놓았을 때 어떨지 상상하고 냉정하게 판단하기


디자이너와 예술가


예술은 사기다


속아주겠다는 사람이 기다리는데 사기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기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시간단축도 요령이다


아이디어는 일상에서 찾자

집중을 음미하자

재료를 분류해 놓자

보조장비를 적극 활용하자


곳간 채우기-자료수집
카메라는 일등 도우미다
내 안에 ‘포토숍’ 있다
슬럼프 극복법
가장 안전한 수혈-필살기 만들기
고인 물에서 벗어나기-컨버전스 (융합)
침묵의 실천으로 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