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2. 18. 10:59ㆍ미술/내 맘대로 그림 읽기
아래 자료는《달리, 나는 세상의 배꼽》이란 책 부록에서 가져왔습니다.
출처는 장 루이 훼리에가 쓴 <20세기 예술의 모함>(API)라고 되어있군요.
다른 화가도 아니고 천재화가인 달리가 점수를 매겼다는 점에서 몹시 흥미롭습니다.
이 자료, 아주 귀한 거예요. ⌒.⌒
먼저 달리가 대상으로 선정한 화가를 보겠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이상 11명입니다.
다음은 체크 항목입니다.
물론 달리가 설정했겠죠.
기법
※ '신비감'만 빼면 점검항목으로써 무난해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보겠습니다.
(1) 「메소니에」라는 화가 이름을 저는 처음 들어봤습니다.
(2) 항목당 점수나 평균 점수나 20점 만점입니다.
(3) 평균점수 / 고득점자 순으로 순위를 매겨보겠습니다.
.
.
베르메르 19.9
※ 우열을 가리기 어렵군요.
레오나르도 다 빈치 18.4
※ 저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당연히 1등이겠거니 했는데.
앵그르 10.5
메소니에 5.2
※ 부게로에게는 야박하게 나오리라 짐작은 했습니다.
마네에 대한 평가가 저것밖에 안되나, 할 수도 있는데, 저는 그냥 수긍합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메소니에 | 앵그르 | 벨라스케스 | 부게로 | 달리 | 피카소 | 라파엘로 | 마 네 | 베르베르 | 몬드리안 | |
기 법 | 17 | 5 | 15 | 20 | 11 | 12 | 9 | 19 | 3 | 20 | 0 |
영 감 | 18 | 0 | 12 | 19 | 1 | 17 | 19 | 19 | 1 | 20 | 0 |
색 조 | 15 | 1 | 11 | 20 | 1 | 10 | 9 | 18 | 6 | 20 | 0 |
데 생 | 19 | 3 | 15 | 19 | 1 | 17 | 18 | 20 | 4 | 20 | 0 |
천재성 | 20 | 0 | 0 | 20 | 0 | 19 | 20 | 20 | 0 | 20 | 0 |
구 성 | 18 | 1 | 6 | 20 | 0 | 18 | 16 | 20 | 4 | 20 | 1 |
독창성 | 19 | 2 | 6 | 20 | 0 | 17 | 7 | 20 | 5 | 19 | 1.5 |
신비감 | 20 | 17 | 10 | 15 | 0 | 19 | 2 | 20 | 0 | 20 | 0 |
진실성 | 20 | 18 | 20 | 20 | 15 | 19 | 7 | 20 | 14 | 20 | 3.5 |
평 균 | 18.4 | 5.2 | 10.5 | 19.3 | 3.2 | 16.4 | 11.9 | 19.5 | 4.1 | 19.9 | 0.6 |
달리가 경쟁상대로 생각했을 피카소는 점수가 불과 11.9 , <- 하위권입니다.
독창성 7점, 신비감 2점, 진실성 7점,
,, (피카소가 살아서 이 평가를 봤었더라면..... ㅎㅎㅎ)
그런데 여기서「진실성」이 없다는 건 무슨 뜻일까요?
대중을 현혹시키는 그림일 뿐이다, 그런 뜻?
그런 의미에서인지 몬드리안은 3.5점으로, 전부 다 빵점이네요.
기법, 영감, 색조, 데생까지도....
그러니깐 몬드리안은 화가도 아니다.
..
↓ 이 그림은 최고 점수를 준 베르베르의 작품인 <빵 바구니>를 달리가 모사해서 그린 것입니다.
달리에게 이런 면모가 있었군요.
Der Brotkorb Entstehungsjahr: 1926 Format: 31,5 x 31,5 cm
Technik: Öl auf Holz Sammlung: Salvador Dalí Museum, St. Petersbu
'미술 > 내 맘대로 그림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핀, 《고해를 거절하다》 (0) | 2011.02.25 |
---|---|
내가「그림」공부를 하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0) | 2011.02.24 |
달리. "횡설수설(橫說竪說) " (0) | 2011.02.17 |
무엇이 '명화(名畵)'인가? (0) | 2011.02.17 |
레오나르도 다빈치,《성 안나와 성 母子》 (0) | 2011.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