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보다 운을 벌어라》- 주역의 원리로

2021. 6. 6. 17:22책 · 펌글 · 자료/생활·환경·음식

 

─ 주역의 원리로 운을 경영하는 법 ─


저자 초운 김승호는 주역학자이자 작가. 1949년 서울에서 출생했다.

지난 45년간 ‘과학으로서의 주역’을 연구해 ‘주역과학’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체계를 정립했다.

 

 

 

 목차 

머리말 - 타고난 운명을 넘어서는 운 경영의 기술
시작하며 - 왜 주역인가?



1부 돈보다 운을 벌어라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돈과 행복, 돈과 운명
포부와 절제
운이란 존재하는가?
운 좋은 사람이 부지런한 사람을 이긴다
좋은 운을 담는 좋은 그릇이 돼라



2부 운은 어디에서 오는가?


바람처럼 들어오고 전기처럼 통하는 것
좋은 사람을 내 인생에 끌어모으는 법
무심코 한 행동이 운을 도망가게 만든다
복권은 사야 하는가?
운이 새어나가는 곳을 단속하라
운이 들어오는 입구를 넓히는 법
충분히 쌓이면 화산 폭발처럼 행운이 덮쳐온다
착한 사람 vs. 강한 사람
불평하는 사람, 시큰둥한 사람은 왜 불운한가?
아홉수와 3재, 운이 나쁜 시기를 무사히 건너는 법



3부 운의 원리


운이란 때가 되면 돌연히 나타나는 것
단 하나의 원리, 항상성
공공의 이익은 유기체의 생존본능
운의 원리를 알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작은 운을 계속 모아라
징조, 미래를 만들어내는 또 하나의 원리
상징을 알면 좋은 운을 끌어올 수 있다
어떤 성격이 유리한가?
액땜은 분명히 존재한다
여자는 평균적으로 남자보다 운이 좋다



4부 주역의 원리로 운을 경영하라


사람을 많이 아는 것이 재산이다
돈이 없어도 너무 없는 사람
약속이 흔들리면 미래도 흔들린다
시간을 버는 방법
운의 맥을 잡아라
운은 흐름이다, 리듬을 타라
좋은 운이 모이는 곳
상서로움, 행운을 끌어당기는 성품
성품의 귀천에 따라 운도 달라진다
운명의 순환, 불운의 늪에서 탈출하라
조직운은 대표자의 격조와 임원의 경건함에 달려 있다
가장 나쁜 사람은 ‘사람을 보지 않는 사람’



부록
1 주역이 알려주는 8가지 성격
2 주역 64괘

맺음말

- 매 순간 강한 의지를 품고 아름답게 행동하라

 

 

 

책 속으로

목소리를 들으면 그 사람의 운명까지도 알 수 있다.

나는 사람의 관상을 볼 때 제일 먼저 보는 것이 목소리다.

머지않아 죽을 사람, 곧 실패할 사람은 목소리가 변한다.

주변에 인기 있는 사람을 살펴보라. 반드시 목소리가 남다르다.

선거에서 이기는 것도 목소리 때문이고, 사랑을 쟁취하는 것도 목소리 때문이다.

유독 진급이 빠른 사람은 목소리가 좋은 사람이다.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목소리는 신장에서 나온다.

물론 폐에서도 나오지만 진정으로 매력 있는 목소리는 신장에서부터 나오는 것이다.

고음, 저음을 떠나서 매력 있는 목소리는 분명히 존재한다.

옛말에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고 했다.

이 말은 말의 내용만을 뜻하는 게 아니다. 그 말을 전달하는 목소리도 포함되어 있다.

목소리 전문가들은 한 사람의 목소리에 무수히 많은 것이 함축되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목소리가 훌륭하면 인복이 쌓이는 것 역시 멀지 않은 일이다.


- 75p, 좋은 사람을 내 인생에 끌어모으는 법

 

 

 

 

 

 

 

 

 

1.

젊은 사람들은 인생이 아주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시간을 펑펑 쓰면서 지낸다.

늙은 사람들은 별로 할 일이 없으니 시간을 슬슬 흘려보낸다.

(강물이 흘러가듯 죽음이라는 바다로 시간을 흘러보낸다.) 

중년에는 먹고 사는 일에 바빠서 먼 곳을 살필 겨를이 없다.

하루하루 정신없이 보내는 가운데 시간이 덧없이 흘러 자신이 늙었음을 깨닫게 된다.

이것이 우리가 시간을 쓰는 모습이다.

 

 

 

 

2.

운(運)은 집 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부터 온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

운은 전선을 통해 전류가 흐르듯이 사람을 통해 흐른다. 모름지기 사람을 만나야 미래가 있다.

풍요로운 미래는 절약이나 저축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특히 시간을 자기 자신이나 가족에게만 쓰는 것은 인생을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시간은 소모하라고 주어진 것이 아니라 잘 활용하여 더욱 발전하라고 주어진 것이다.

분명한 것은 혼자 지내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반드시 실패를 맛본다는 것이다.

운과 기운은 바끙로부터, 그리고 사람으로부터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간을 그저 하릴없이 혼자 노는 데 쓰거나

이제 겨우 조금 이루어놓은 눈곱만한 행복에 젖어 오만하게 지내서는 안된다.

 

 

 

 

3.

평소에 '운(運)이라는 것이 존재하니 신경을 쓰자'고 마음 먹으면

자신도 모르게 운을 끌어당기는 행위를 하게 된다.

'운이 있다'는 생각을 오래 하면 운이 보인다. 경건한 마음과 조심성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운이 어디에서 오는가?'라는 생각을 갖고 운에 주의를 갖고 기울이면,

매사에 조심하게 되고 종종 운의 육감을 통해 그것을 발견한다.

실제로 나는 이런 일을 수백, 수천 번도 더 경험했다.

'다 와서 문턱 못 넘는다'는 말이 있다. 이는 방심하다가 운의 장난에 걸려 넘어지는 모습이다.

단순히 노력만 하는 사람과 운을 생각하며 노력하는 사람은 그 결과가 완전히 다르다.

운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살다보면 어느새 '이것은 아니다.', '이것은 느낌이 좋다.' 등

운에 관한 동물적인 감각이 생길 것이다.

 

 

 

 

4.

근면은 성공의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아니다.

근면성이란 인생을 쉽게 사는 방법 중 하나다. 열심히 일하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은 열심히 살았기 때문에 그 결과는 하늘의 뜻에 달렸다'는 것이다.

참으로 속 편한 생각이다. 열심히 살기만 하면 다 잘될까?

그렇게만 되면 세상에 경쟁도 없어질 것이고, 누구나 똑같이 성공할 것이다.

근면성을 높이는 것은 그저 작업량만 늘리는 것이니 좋은 운과는 거리가 멀다.

근면함이란 똑같은 일을 열심히 반복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을 열심히 바꾸는 것이 최상의 근면이다.

평생 똑같은 모습으로 사는 사람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하늘도 행운을 나눠주지 않는다.

 

 

 

 

5.

꿈을 사고 팔 듯이 운(運)도 사고 팔 수 있고, 벌 수도 있다.

그러면 운은 어떻게 버는가?

─ 방법은 많다. 그러나 단 하나의 조건이 있다.

"운을 벌려면 운을 벌겠다는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 그뿐이다.

운이란 그것을 벌겠다고 마음먹는 순간부터 벌게 되는 것이다.

근면이나 실력은 누구나 가진 것이다. '나에게는 실력 외에 운도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6.

집은 내가 번 운을 쏟아붓는 곳이지 운을 버는 장소가 아니다.

즉 부모 형제 배우자 자식이 있는 곳은 아니란 말이다.

(자식은 강물처럼 넓은 세상으로 흘러보내야 한다. 내가 벌어놓은 운을 자식을 위해서 쓰는 것 뿐이다.)

운이란 밖에서 온다.

 

 

 

 

7.

편안한 곳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위험하다. 좋게 봐줘도 그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행복이란 더 행복해져가는 여정 속에 잠시 머무르는 단계일 뿐이기 때문이다.

크게 이뤄놓지도 못한 사람이 작은 성취에 만족해하며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대단치 않은 일에 혼자 만족하는 것이다.

문을 닫아걸고 안에서 휴식이랍시고 편안함을 즐기고 있으면 불행이 찾아오기 십상이다,

돈을 아끼고, 시간을 아끼고, 몸을 아끼고, 당장의 이익만 추구하는 사람은 좋은 운을 벌 수가 없다.

운이란 바람처럼 먼 곳에서 온다.

바람이 오지 않으면 내가 바람 부는 곳으로 찾아가면 된다.

즉, 운을 벌기 위해서는 운이 있는 곳으로 직접 가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밖이란 사람이다. 낯선 사람과 많이 접촉할수록 운의 영역은 넓어진다.

 

 

 

 

8.

천복 지복 인복 중에 최고의 복은 단연 사람 복이다.

아무리 돈이 많고 지위가 높아도 인복이 없으면 결코 행복하지 않다.

반면 심하게 불행한 사람도 인복만 있으면 그의 인생은 그럭저럭 굴러갈 수 있다.

인복이란 사람을 많이 만나는 것이다.

그중에 재수 나쁜 놈이 섞여 들어오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모든 종류의 사람이 다 쓸모가 있는 법이다.

그러니 아는 사람이 적은 것은 최악이다.

 

 

 

 

9.

'카리스마'는 매력적이고 강하다는 뜻인데, 그런 사람 주변에는 사람이 모이는 법이다.

매력과 강인함, 인복은 바로 거기에서 나온다.

매력은 목소리에서 나온다. 목소리는 영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목소리에는 정신이 깃들어 있고 기운이 들어 있다.

나는 사람의 관상을 볼 때 제일 먼저 보는 것이 목소리다.

눈빛보다는 목소리에 영혼의 힘이 더 많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탁 트인 목소리, 맑은 목소리, 악기처럼 잘 울리는 목소리가 좋은 목소리다.

그리고 좋은 목소리를 가졌다면 이를 남들에게 열심히 들려줘야 한다.

목소리 전문가들은 한 사람의 목소리에 무수히 많은 것이 함축되어 있다는 사실을 안다.

목소리에는 '道'가 있다. 좋은 사람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목소리의 道를 터득해야 한다.

 

 

 

 

10.

말은 재앙의 근원이고, 입은 행운이 빠져나가는 출구다.

말을 적게하는 훈련을 통해서 행운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1.

변화를 도모하는 가운데 능력도 계속 키워야 한다.

작년에 못하던 것 중에서 지금은 잘하는 것이 있는가?

매년 똑같다면 30년 후에도 똑같을 것이다.

그런 인생은 판에 박혀 있으니 좋은 운이 오지 않는다.

자신을 열심히 바꾸는 것이 최상의 근면함이다.

날마다 새로워지는 것은 운을 버는 것이다.

 

 

 

 

12.

약하고 게으른 사람은 자신의 弱함을 편리하게도 '善함'이라고 주장한다.

<─ 이는 비겁한 짓이다.

강해질 생각은 하지 않고 착해질 궁리만 하는 사람은 인생을 포기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약함은 악함보다 나쁜 것이다.

 

 

 

 

13.

자연생태계와 마찬가지로 사회 역시 공존의 섭리가 작용한다.

내가 친구를 만날 때 돈을 아꼈다고 치자. 밥도 안 사고 술도 안 샀다.

그러면 그 친구도 나를 만날 때 돈을 아낀다.

나가 시간을 아끼면 친구도 시간을 아낀다.

결국 나는 친구를 잃고 만다. 내가 인색하면 사회도 인색한 법이다.

 

 

 

 

14.

 

풍(風)


행운은 닫힌 곳, 고인 곳에는 오지 않는다. 열린 곳, 흐르는 곳에 오는 법이다.

운(運)은 바람과도 같다.

바람은 탁 트인 곳, 멀고 먼 바깥에서부터 불어온다.

바람이 방 안에서 만들어지지 않듯이 운도 방 안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바람은 넓은 곳에서 만들어져 막힌 곳으로 들어와 시원함을 제공한다.

운도 밖에서 만들어져 짐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속절없이 앉아서 행운만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불행이 찾아온다.

불행은 침체된 곳으로 찾아가기 때문이다.

 

비행기는 주역의 괘상으로 風이다. 

이는 새로움을 뜻하므로 운명 개척의 상징물이라 할 수 있다.

운이란, 이 정도의 상징물을 지니는 것만으로도 크게 바뀔 수 있다.

요는 운을 바꾸려는 노력이다.

 

탁 트인 사람, 화통한 사람,,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은 결정이 빠르고 사소한 이익을 가지고 다투지 않는다.

주역에서는 이런 사람을 風으로 분류한다.

 

바람의 성질은 어떠한가?

시원하게 널리 퍼져 있고 만물에 생명을 공급한다.

공자는 바람의 시원한 성품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군자의 덕은 바람이요, 소인의 덕은 풀이다. 바람이 불면 풀은 숙인다."

 

탁 트인 사람은 무슨 일을 해도 표가 난다. 일에 있어서 추진력도 있다.

이런 사람은 공익을 우선하기 때문에 지도자로서 적격이다.

몸매가 좋고 유연성이 있는 여자도 풍으로 표현된다.

풍은 융통성의 표상이기도 하다.

 

8가지로 분류되는 사람의 성격 중에서도 풍은 아주 바람직한 성격이다.

이런 사람은 운명 자체도 시원하게 트여 있기 마련이다.

 

 

 

 

천(天)

 

한없는 생명력, 한없는 지구력, 한없는 열정, 꺼지지 않는 태양 같은 힘, 한계가 없는 기운이다.

天의 힘은 좋은 운을 가져오게 만드는 힘이 아니라 스스로 운을 만든다. 神通力과도 같다.

天을 가장 많이 닮은 것이 風이므로 風을 오래 유지하는 수련을 하면 된다.

 

 

 

 

15.

누군가에게 존경심을 품으면 나의 못난 점이 사라진다.

덜된 사람은 남을 존경하면 자신의 못난 점이 들통날까봐 전전긍긍한다.

그래서 근엄한 표정을 지으며 남을 비웃는 것이다.

이렇게 남을 비웃는 것이 습관이 되면 하늘도 그를 비웃을 것이다.

항상 남을 존경하는 사람은 하늘도 그를 존경하고 반드시 보상할 것이다.

존경심이란 밝은 곳으로 걸어나가는 마음이다.

 

 

 

 

16.

중국 사신이 황제가 보냈다면서 선물을 가져왔는데, 그 중에서 가장 비싼 것을 가려내라는 것이다.

황제가 보내온 물건은 배가 불뚝 나온 僧侶像 4개였다.

 겉으로 봐서는 완전히 똑같았다.

알아낼 방법이 없어서 전국에 방(榜)을 붙이고 풀 사람을 찾자, 한 선비가 나타났다.

(중략)

선비는 승려상 하나를 택해 철사를 귀에 찔러 넣었다. 철사는 들어가지 않았다.

"상감마마, 이 像은 귀가 막혀 있습니다. 사람으로 말하면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여 가장 값싼 물건이옵니다."

선비는 다른 상을 집어들고 철사를 귀에 찔러 넣었다. 철사는 솔솔 들어가더니 다른 쪽 귀로 통과되어 나왔다.

"상감마마, 이는 한 쪽 귀로 듣고 한 쪽 귀로 흘리는 것이니 남의 말을 흘려 듣는 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값싼 물건입니다."

선비는 또 다른 像을 들고 찔러보았다. 이번에는 철사가 입으로 나왔다.

"이는 들은 것을 즉시 발설하는 자이니 값싼 물건이옵니다."

선비는 마지막 상을 들고 철사로 귀를 찔렀다. 그런데 철사는 께속 들어가기만 하는 것이었다.

"상감마마, 이 상은 귀로 들어간 철사가 뱃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는 말을 듣고 깊이 간직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이 상이 가장 비쌀 수밖에요."

왕은 크게 웃으며 말했다

"과연 그렇구나! 그렇다면 가장 값싼 것은 어떤 것이냐?"

"귀로 들어가 입으로 나온 상이 가장 값싼 것입니다."

 

주역에 '풍천소축(風天小畜)'이라는 괘상이 있다.

이 괘상은 기운 또는 운명이 새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말이 많은 것이 바로 풍천소축이다.

여기서 小畜이란 새어나가서 쌓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힘들게 들어온 인생의 운이 입으로 줄줄 새어나가는 것이다.

 

 

 

 

.

 

 

 

 

 

 

 

 

책소개

좋은 운을 부르는 천지인 선물세트(전3권)

돈보다 운을 벌어라 + 사는 곳이 운명이다 + 사람이 운명이다

저자김승호 출판쌤앤파커스 | 2015.2.16. 페이지수818 | 사이즈 153*226mm판매가서적 39,600원

책소개

《돈보다 운을 벌어라》, 《사는 곳이 운명이다》, 《사람이 운명이다》 3종을 담은 선물용 『좋은 운을 부르는 천지인 선물세트』. 저자 초운 김승호 선생은 “운運의 창조 또는 조절은 근본적으로 3가지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른바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가 그것이다. 이 중에서 천天의 요소는 《돈보다 운을 벌어라》에서 다루었고, 지地의 요소는 《사는 곳이 운명이다》에 자세히 소개했다. 그리고 《사람이 운명이다》는 세 번째인 인人의 요소를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 책 3권으로 주역, 풍수, 관상 등 운과 운명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사는 곳이 운명이다

 

 

 

1

음의 땅에 음인 사람이 살면

_ 겨울처럼 활기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양의 땅에 양의 성질인 사람이 살면

_ 여름처럼 왕성한 운을 맞는다.

 

음인 땅에 양인 사람이 살면

_ 봄의 운명을 맞을 것이다.

 

양의 땅에 음인 사람이 살면

날이 갈수록 나쁜 운명을 맞을 것이다.

 

 

 

 

2

道人이 면벽을 하고서 명상을 하는이유는 영혼이 밖으로 나돌지 못하게 단속하는 것이다.

가만히 앉아서 차창 밖의 경치를 구경하며 여행을 하는 것 만으로도 피곤해지는데,

이는 영혼이 차창 밖으로 계속 나돌기 때문이다.

 

주역에 의하면, 몸은 음이고 영혼은 양이다.

 

풍수란 陰인 땅을 잘 배치하여 그 안에 陽인 영혼의 작용을 나타나게 하는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우리 인간은 좋은 것이 있으면 나누어 쓸 생각은 안하고 저 혼자 쓰기 위해 감춘다.

그래서 오늘날 풍수이론은 점점 껍데기만 양산되는 추세다. 매우 통탄스럽다.

 

 

 

 

3

孔子는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고 말했다.

 

 

 

 

4

사람은 나이가 들어 기력이 쇠약해지면 자신이 태어난 곳, 어릴 때 놀던 곳에 가서 기운을 보충하면 좋다.

세상에는 내가 사는 곳보다 좋은 곳이 얼마든지 많다. 그런 곳을 자주 방문하면 된다.

사람은 대부분 장소에서 병을 얻는다. 장소의 기운은 영혼을 바꾸고, 영혼은 몸과 운을 바꾼다.

 

 

 

5

운명이 잘못되어가는 것을 느낀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첫째, 사는 장소를 바꿔야 한다.

둘째, 버릇을 고쳐야 한다.

셋째, 인간관계를 돌아보고 교류의 폭을 넓혀야 한다.

 

 

 

6

방은 停止다. 휑해도 안되고 음습한 창고 같아도 안된다.

그리고 벽에는 반드시 책장이 있어애 한다. 책장은 山川大畜인바, 이는 방의 요동을 막아준다.

방은 출입문과 창문이 적을 수록 좋다. 방은 어디까지나 휴식처여야 한다.

방은 너무 단조롭지 않게 구분을 두어 장식하는 것이 좋다.

조명기구가 아름다우면 더 좋고 약간 밝은 편이 좋다.

벽은 그대로 두지 말고 장식을 해야 한다. 그림이든 글씨이든 사진이든.

그리고 벽지는 권위 있어 보이는 것이 좋다.

벽을 잘 꾸며 놓으면 그 자체로 방을 지키는 청룡 백호가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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