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2. 09:38ㆍ내 그림/(수채화 소재)
인물화 기본 코스에 대해 알려주는 『아트 오브 드로잉: 휴먼 바디』. 기본 해부학부터 포즈와 제스처까지, 드로잉 전체 과정을 따라 인물화의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체 균형의 비례를 익히고 신체 부위 간 조화에 대해 배워보고 남성과 여성의 육체 특성의 차이에 집중하고 어린이와 노인 특유의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Ⅰ 누드화 연습하기 8
인체, 그리고 비례 10
인물화를 그릴 때 발생하는 문제점들 12
인체 비례의 기본 14
여성 인체의 비례 18
어린이 모델 20
노인과 살이 찐 인물 22
해부학과 종합 능력의 기초 24
머리와 얼굴 26
토르소 : 앞모습과 뒷모습 28
팔과 다리 30
손 : 구조와 외곽선 32
골반 : 엉덩이 모양 34
발 : 내부 구조와 형태 36
Ⅱ 인체 구성하기 38
균형이 잘 잡힌 드로잉 40
단위 체계 : 인체 치수 재기 42
도형으로 인체 그리기 44
도형 스케치 : 간단한 형태에서 전체 구성하기 46
종합적 윤곽과 선 조절 48
습작 그리기의 장점 : 좋은 연습 방법 50
인물의 선과 리듬 52
인체 내의 리듬 54
부드러운 선, 그리고 조정하기 56
형태의 전환지점 58
Ⅲ 인물의 자세와 포즈 60
포즈와 제스처 분석하기 62
포즈의 균형 64
다양한 시점 66
반전 틀 : 반대 공간 그리기 68
인체를 보는 방법들 : 개방적 표현법과 폐쇄적 표현법 70
서있는 포즈 또는 콘트라포스토 72
앉거나 누워있는 인물 74
포즈와 동작 : 표현적인 선 76
인체의 숨겨진 부분 그리기 78
단축법 : 원근법으로 누드 그리기 80
Ⅳ 인체의 빛과 그림자 82
색조 기법 84
누드에서의 빛 효과 86
색조 드로잉으로 스케치하기 88
해칭 과정 : 양감 표현하기 90
양감 효과 92
명암배분 효과 : 완벽한 대조를 이루는 그리기 94
옷 입은 인물의 모습 96
신체 내부구조 그리기 연습 98
옷과 주름 : 질감 효과 만들기 100
천이 늘어진 모습 : 리듬과 주름 102
인물과 그 맥락 104
Ⅴ 질감과 효과 106
화가의 자원 108
인물 주변 분위기 표현하기 110
악센트를 주어 양감 만들기 112
지우지 않고 수정하기 114
혼합해서 윤곽 없애기 116
지우기 : 여백 만들기 118
표현력이 풍부한 선 : 리듬과 긴장감 120
머릿결 표현 122
피부 결 124
Ⅵ 단계별 그리기 126
목탄으로 그리는 누드 인물 : 외곽선 128
도형 모양으로 인물 구축하기 130
서있는 인물 그리기 : 콘트라포스토 132
단축된 인물 : 여성 누드 드로잉 134
드로잉 자국으로 구축하기 136
명암배분 효과로 인물 그리기 138
남성의 상반신 140
윤곽 : 윤곽의 중요성 142
옷을 입은 인물 : 주름과 질감 144
파스텔과 초크로 인물 입체감 표현하기 146
선 드로잉으로 인물 그리기 148
피부색으로 입체감 표현하기 150
해변의 여인과 소녀 152
실내장식과 분위기 있는 인물 154
은필로 인물 초상화 그리기 156
인덱스 159
기초부터 전문적인 테크닉까지 정물화의 비법을 알려주는 『아트 오브 드로잉: 스틸 라이프』. 기본적인 선 드로잉에서부터 가장 정교한 명암배분 효과에 이르기까지 꼭 알아야 할 정물화의 핵심이 담겨 있다. 각 기법의 일러스트레이션 예시와 간결한 설명도 실었다.
들어가는 글 : 정물화와 형태의 상호작용 6
Ⅰ 기본 드로잉 8
정물화를 그리기 위한 안내 선 10
그릴 대상을 선택하는 기본방식 12
윤곽 그리기 14
선으로 드로잉 그려나가기 16
물체 간의 공간 관계 18
정물화의 원근법 20
기본 입체도형과 도형 스케치 22
입체도형 형태로 그리기 24
단순한 입체도형 그리기 26
도형 스케치 28
단순한 사물 도형 스케치하기 30
복잡한 사물 도형 스케치하기 32
Ⅱ 정물화의 빛과 그림자 34
일반적인 명암 법칙 36
물체의 윤곽을 강조하는 명암 38
기본 명암 과정 40
명암에서의 색조 값 42
사물의 평면 표면에 명암표현하기 44
정물화에서의 그림자 진하기 46
곡면의 명암표현 48
구형 사물의 명암표현 50
곡면으로 된 사물과 구형 사물의 기본 입체감표현 52
명암과 밝은 면, 그리고 그림자 54
명암과 사물들의 서로 다른 색조 값 56
색조 값과 명암표현 방법 58
서로 다른 드로잉 면에서의 명암 60
명암배분 기법 62
스텀핑을 사용한 명암배분 64
천이나 솜으로 스텀핑하기 66
명암 덩어리를 사용한 명암배분 68
크로스해칭과 명암배분 효과 70
Ⅲ 정물화의 주제와 형태, 그리고 특징 72
투명함, 반짝임 그리고 반사광 74
사물의 일관성 재현하기 76
투명함 표현하기 78
유리 그리기80
금속의 반짝임과 반사광 표현 82
금속 그리기 84
정물화의 표면, 질감 그리고 주제 86
정물화 속 천 88
천 그리기 90
꽃 그리기 92
꽃 그리는 방법과 스타일 94
마른 칠로 꽃 주제 그리기 96
다른 주제와 외관 98
Ⅳ 정물화의 구도 100
정물화의 구성과 균형 102
정물화의 기본 구도 법칙 104
구성상의 도식 106
프리즈 구도 108
구도를 잡는 다른 방법 110
구도의 발전 112
구도 공간 : 형태와 네거티브 공간 114
그림자의 형태와 구도 116
동시대비 118
동시대비와 양감 120
열린 구도와 자유로운 스케치 122
Ⅴ 단계별 그리기 124
추상적 형태의 정물을 위한 습작 126
목탄으로 추상적인 형태의 정물 그리기 128
정물화를 양식화해 그리기 위한 구도 습작 130
압축 목탄으로 양식화된 정물화 그리기 132
잉크 드로잉을 위한 준비 134
잉크로 정물화 그리기 136
꽃 드로잉을 위한 준비 138
연필과 인디아잉크로 역광을 받는 꽃 그리기 140
연필과 목탄으로 공간과 분위기 그리기 142
프리즈 구도의 명암배분 144
갈대 펜과 잉크로 그린 장난감 정물화 146
천 드로잉을 위한 습작 148
연필로 그린 천의 명암배분 150
유리 용기가 있는 구도에 대한 습작 152
명암배분으로 투명함, 반사광 그리고 반짝임 표현하기 154
크레용으로 장난감을 그린 작은 정물화 156
인덱스 158
드로잉은 구도, 비례 및 양감 효과 등 형체 요소를 사용해 3차원 이미지를 1차원적인 평면에 재현하는 것입니다. 드로잉은 모든 예술 작업의 기초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 만으로도 충분히 완성된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초보자가 드로잉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주기 위해 드로잉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실려 있습니다. 손의 훈련, 획 조절, 구도와 다양한 도구로 만들어내는 양감 효과, 재료와 도구 등의 기본 사항뿐 아니라 전문화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기법들과 과정이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따라 드로잉의 기초를 탄탄히 쌓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기술을 개발하면 여러분의 드로잉 실력을 한 층 더 발전될 것입니다
들어가는 글 6
재료에 대해 알기 8
마찰로 드로잉 하기 10
흑연: 선, 조절 및 특징 12
목탄: 가장 오래된 드로잉 도구 16
목탄의 색조 기법 20
콩테: 따뜻함과 불투명함 24
상긴: 대표적인 드로잉 도구 28
찰필: 다양한 표현 32
지우개: 매우 다재다능한 도구 36
색연필: 세부 표현의 즐거움 37
파스텔: 드로잉 아니면 페인팅? 40
다양한 드로잉 용지: 서로 다른 특성들 48
습식 재료 기법을 이용한 붓과 잉크 50
채색면을 이용한 기법: 색조의 농도 52
붓의 효과 56
잉크: 획과 효과 58
채색면: 효과와 기법 62
초보자를 위한 기초과정 64
능숙하게 선그리기 66
손 훈련하기 68
기본 획 그리기 70
오토매틱 드로잉 72
연필 잘 다루기 위한 비법 74
선과 나선, 그리고 그러데이션 76
드로잉 볼륨 표현하기 78
해칭: 표현성과 조합 80
고리모양: 3차원 형태 84
점묘법: 점묘주의 기법 86
제스처 드로잉과 외곽선 드로잉 88
비례에 맞게 그리기 90
획과 윤곽 92
선 드로잉으로 풍경 그리기: 획의 조절 94
선정과 구도 96
주제 선정의 요인 98
구도와 그림자 밑그림 그리기 100
예비 외곽선 스케치에서 원근법 사용하기 104
비례 계산 108
눈금을 이용해 그리기 112
로랭의 구도기법: 구도 속의 조화 114
관찰자의 눈높이: 모델의 형태 변화 116
외곽선 스케치할 때의 구도 잡기: 그림의 균형 118
균형과 리듬: 시각적 질서 120
빛과 분위기 124
색조 기법 126
명암 128
명암 다루기: 문질러 표현하기, 색조, 해칭 132
명암의 특징 조절하기 136
색조 그러데이션의 중요성 138
색조 있는 바탕: 색지에 그리기 140
대비와 볼륨감 142
색조 값과 입체감 주기 144
빛과 분위기: 분위기 정확히 표현하기 148
명암배분: 빛과 그림자 간의 최대 대비 150
혼합 기법 152
스푸마토: 부드러운 윤곽 표현 154
종이 질감 활용법 156
지우지 않고 수정하기 158
드로잉의 깊이감 160
원근법: 기본 개념 162
공기원근법으로 그리기 168
쿠리스 효과: 연속되는 면들 170
전경의 대비 172
컬러로 드로잉 하기 174
색연필과 파스텔 드로잉 176
파스텔의 전통적 기법 178
혼색하는 법 182
색연필 기법 184
해칭으로 혼합하기: 색상의 시각 효과 186
페더링 기법과 표백 기법 188
스크래치와 스크라피토 190
단계별 그리기 192
목탄으로 누드 그리기 194
상긴으로 정물화 그리기 198
지우개 기법: 하이라이트 그리기 200
회색 종이에 풍경화 그리기 202
흰색 위에 흰색 칠하기 기법으로 실내 그리기 204
삼색 기법: 회화 느낌의 드로잉 208
찰필 기법, 흐릿한 색 자국만으로 그리기 212
초크가루로 풍경화 그리기 214
목탄연필로 스케치하기 216
명암배분 효과로 정물화 그리기 218
흰색 초크 하이라이트: 폭발적인 빛의 증가 222
흑연으로 풍경화 그리기 224
풍부한 물기를 머금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꽃 226
채색면으로 실내 파티오 그리기 228
채색면과 선으로 시골 풍경 그리기 230
금속 펜 드로잉: 질감과 해칭 234
깃펜과 그 효과 236
색지에 흰색과 검은색 잉크로 드로잉하기 238
컬러 잉크로 정물화 그리기 240
선의 조절: 해칭 242
색연필로 개 그리기 246
수채색연필로 여자아이 그리기 248
색지에 소프트파스텔 기법으로 그리기 250
색지에 오일파스텔로 도시풍경 그리기 252
인덱스 254
'내 그림 > (수채화 소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 20개를 그린다는 건 말도 안되는 얘기였고 (0) | 2016.02.10 |
---|---|
산행기 답사기 1 (2015~2014) (0) | 2016.02.04 |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 (0) | 2016.01.29 |
『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0) | 2016.01.27 |
《미술재료》 / 《수채화 프로의 숨겨진 비법》 (0) | 2016.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