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3. 07:56ㆍ책 · 펌글 · 자료/정치·경제·사회·인류·
김상철 지음 / 출판사 한스미디어 | 2015.04.10
『앞으로 10년, 한국 없는 중국은 있어도 중국 없는 한국은 없다』은 최근 5년간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무역관장으로 재직하며 급변하는 중국의 모습을 생생하게 목격한 저자가 잘못 알고 있는 혹은 왜곡되어 있는 중국의 현실을 제대로 전한다. 이로 인해 한국에게 있어 중국이 얼마나 중요한 존재이고, 어떻게 하면 상생의 길을 도모할 수 있을지 그 해답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또한 중국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형 상품이 산뜻한 얼굴로 시장에 계속 나와야 한다고 강조한다. 기획에서 유통까지 잘 디자인된 ‘Made for only China’ 상품 전략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부품과 소재 등 중간재도 더 이상 우리끼리 만의 거래에만 얽매일 것이 아니라 중국 토종들과 더 섞여야 한다.
김상철 : 1983년 KOTRA에 입사하여 30여 년 동안 지구촌을 한 바퀴 돌면서 한국의 수출과 투자유치 확대를 위해 청춘을 불살랐다. 1988년 일본 도쿄를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콸라룸푸르, 북아프리카의 리비아 트리폴리, 유럽의 헝가리 부다페스트, 미국 LA를 거쳐 2011년부터 2014년까지는 중국의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무역관장으로 재직하였다. KOTRA 재직시에는 해외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우리 중소기업이 글로벌 수출 전선에서 당당하게 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 기반을 구축하였다. 특히 2000년대에 들어서는 KOTRA의 업무가 단순한 ‘비즈니스 매치메이커(Match Maker)’에서 글로벌 플레이어와의 제휴를 확대하는 ‘비즈니스 디벨로퍼 (Business Developer)’로 변신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우리 자동차 부품업체의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에 대한 공급망(Supply Chain) 진입을 위한 ‘코리아 오토파트 플라자(Korea Autoparts Plaza)’ 사업을 비즈니스 모델화하였다. 미국의 GM과 처음 시작된 이 사업 모델은 유럽의 벤츠, 일본의 도요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20여 개 완성차 메이커로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이외에도 글로벌 기업과 국내 부품소재 기업을 연결하는 ‘글로벌 파트너링(Global Partnering)’,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세계적 중견기업 육성 프로그램의 해외마케팅 부문과 관련한 ‘월드 챔프(World Champ)’, 중국의 자본·시장과 한국의 기술·상품을 연결하는 ‘韓中 투자셔틀’, 중국 제조업에 한국 제조기술을 심기 위한 ‘韓-江蘇省 공장자동화 링크’ 등을 개발하였다. 저서로는《중국 비즈니스의 맥》,《동유럽 25시》가 있으며, 현재는 ‘G&C Factory’의 CEO로 재직중이다. 연세대학교에서 국 제경제학 석사, Business School Netherlands/上海交通大學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Blog : http://blog.naver.com/scottkim0820
PROLOGUE : 10년 후, 중국 없는 한국은 가능할 것인가?
1장 앞으로 10년, 중국의 빛과 그림자
보이는 중국, 보이지 않는 중국
왜 중국은 변할 수밖에 없는가?
중국 변화의 ‘방향’을 간파하라
‘차이나 리스크’의 실체와 그 귀추
중국인, 그들이 평가하는 중국경제와 중국기업
요즈음의 중국에서 눈여겨 볼 것들
산둥성의 변화에서 보는 새로운 중국
2장 용(龍)의 본색을 간파하라
글로벌 잣대로 중국을 진단하라
앞으로 10년, 중국경제는 어떻게 변화해갈까?
한국을 보는 중국의 속내를 읽어라
중국 제조업의 고민을 읽어라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 방향을 읽어라
중국의 야심, 그리고 착각과 성취
고도성장 이면에 가려진 중국인의 의식수준
3장 중국의 변화, 세계경제를 뒤흔든다
‘팍스시니카’는 어디쯤 와 있나?
급선회하고 있는 중국식 성장 모델
위안화, 달러화를 잡을 수 있을 것인가?
경제대국 중국,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도는?
‘세계의 공장’, ASEAN이 중국 뒤를 잇나?
기로에 선 아베노믹스 성패의 향방은?
미(+일)·중의 아시아 패권 다툼과 ASEAN의 속내
세계는 지금 시스템 경쟁중
4장 중국을 알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들
앞으로 10년, 한국과 중국은 서로에게 무엇인가
중국을 보는 시선부터 바꾸자
변화에 민감한 중국, 변화에 둔감한 한국
왜 사사건건 중국과 비교하나?
중국 돈은 검은 돈, 미국 돈은 흰 돈
중국 비즈니스, 이제 정상적으로 도전하라
우리를 원하는 중국 친구는 여전히 많다
멀어지는 일본, 가까워지는 중국
중국과 일본의 콤플렉스를 넘어서라
중국인의 버킷리스트에 한국 관광(?)
왜 한국에는 마윈 같은 인물이 나오지 않나?
5장 중국의 변화, 위기인가 기회인가?
위기와 기회는 동전의 양면
중국 비즈니스 골든타임, 얼마나 남았나
중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주목하라
중국의 여심을 사로잡아라
늙어가는 중국, 실버시장 확 키운다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중국 키즈 시장
농업은 우리에게 위기인가, 기회인가?
불붙는 한·중 콘텐츠 협력
차이나머니, 밀물처럼 들어온다
중국 비즈니스, 지금부터가 진검승부다
중국은 지금 사람이 부족하다
식을 줄 모르는 옌청시의 한국 사랑
6장 앞으로 10년,
그 이후를 대비하는 우리의 대응
총론만 있고 각론은 없는 중국 내수시장 진출
중국 성장률 후퇴, 우리 수출에는 오히려 약
상품에 문화를 덧입혀라
부품·소재·중간재는 중국 시장에 답이 없나?
공장자동화 수요를 노려라
한중 FTA, 우리에게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가?
‘Made in Korea’ 전략 어떻게 만들 것인가?
어떤 파트너를 잡을 것인가?
중국 비즈니스, 이제는 사람으로 풀어라
‘China+1’을 본격 디자인하라
내수시장,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나?
한국형 글로벌 산업지도를 그려라
EPILOGUE : 무한한 가능성의 시장, 중국에 도전하라
'책 · 펌글 · 자료 > 정치·경제·사회·인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바, 혁명보다 뜨겁고 천국보다 낯선』 (0) | 2015.09.29 |
---|---|
『전략의 역사 2』 (0) | 2015.08.06 |
'빚내서 집 사지 마라' (경향신문) (0) | 2015.02.28 |
『일본 내면 풍경』 (0) | 2014.12.26 |
《화폐전쟁 5》 - 탐욕경제 (0) | 2014.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