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리 수리코프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

2011. 4. 16. 10:30미술/ 러시아 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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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odosia Morozova/Size of this preview: 800 × 400 pixels

 

 

 

 

까마귀처럼 새까만 옷, 창백한 낯색에 광기 어린 표정,

이 강렬한 인상의 여인은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다.

17세기 초반 러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기를 이루는 사건은

바로 총주교 니콘과 사제 아바쿰의 대결이었다.

교회에서 미신적 요소를 제거해 근대화한다는 니콘 주교의 개혁은 강력한 반대에 부딪쳤다.

그것은 교회 권력보다 교묘한 왕권강화정책이었다.

사제 아바쿰은 교회 개혁에 반대하고 기존의 전근대적 종교의식을 옹호했다.

사제 아바쿰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소박한 종교생활을 하던 기층 민중들이었다.

그들은 황제보다도 하느님을 따르는 사람들이었다.

결국 개혁이 단행되었고 아바쿰을 지지하던 구교도들은 탄압받기 시작한다.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는 구교를 신봉하는 사람이었다.

 

수리코프가 그리고자 한 것은 그녀의 순교 자체가 아니라 그녀의 순교를 둘러싼 여러 반응들이다.

그림 왼쪽에 이빨 빠진 하아버지와 그 옆의 남자는 노골적으로 비웃는다.

가운데 고개를 숙이고 어쩔줄 몰라하는 젊은 여인은 그녀를 지지하는 사람이고,

그 옆의 여인도 고개를 숙여 숭고한 순교에 깊이 경배한다.

마차 옆에 걸어가는 붉은 색을 입은 여인은 그녀의 동생인 우루소바 공작 부인이다.

언니를 따라서 먼 길을 함께 거어왔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애들은 그저 재밌다고 키득거린다.

 

모로조바 부인을 싣고 가는 썰매는 물건을 실어 나르기 위한 것이다.

비록 그녀에게 동감하더라도 검은 옷의 사제는 그저 고개를 숙일 뿐이다.

두려움 없이 그녀를 지지하는 사람은 화면 오른편의 걸인이다.

추운 겨울 맨발에 어깨의 맨살까지 드러난 참혹한 모습이지만 목에 걸린 사슬로 보아 고행승이다.

오므라든 발가락은 뼛속을 파고드는 추위를 실감나게 한다.

 

수리코프의「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는 장대한 서사성과 더불어 놀라운 장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베누아는 카펫의 그림 같다고 평했다.

수리코프는 사실적인 장면 묘사를 위해 우르소바 부인의 진주 장식 모자,

노부인이 걸친 금실로 수놓은 숄과 외투, 17세기의 의상과 장신구, 건물의 외관 등을

아주 섬세하게 재현해 냈다.

화려한 러시아의 전통 의상은 흰 눈과 어울려 하나의 합창이 되었다.

다양한 색채를 화면에 구사하되 하나의 톤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 이진숙, 러시아 미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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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silii Surikov / <스텐카 라진 (1906)>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박물관 소장

 

  

 

“주인에게 버림받은 자여, 예속을 강요받은 자여, 봉기하라!

우리 코사크는 항상 그대들과 함께 하리라.”

 

 

1670년 러시아의 농민 반란 지도자 스텐카 라진(Razin, Stepan Timofeyevich,1630?~1671)은 알렉세이 1세의

학정과 봉건 영주들의 수탈에 맞서 봉기를 일으킨다.

러시아 전역을 뒤흔든 농민봉기는 황제의 매수에 넘어간 동지의 배반으로 스텐카 라진이 체포되어,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에서 두 팔이 잘리고, 두 다리가 잘리고 마침내 목이 잘려 처형됨으로써 실패로

돌아간다. 

 

그러나 러시아 농민들은 그의 죽음을 믿지 않고 스텐카 라진이 언젠가 다시 나타나 그들을 이끌고 폭정과

수탈을 쳐부수리라 생각하면서 그 유명한 러시아 민요 <스텐카 라진>을 만들어 노래하면서 전설을 이어갔다.  

 

<스텐카 라진>은 바리톤 솔로로 들어도 좋지만, 역시 압권은 굵직하고 묵직한 러시아 남성 합창단의 합창이다.

 

 (펌)

 

 

스텐카 라진 (Stenka Razin) / Russian Folk song 

 


Alexandrov Song and Dance Ensemble of the Red Army
Conducted by Boris Alexandrov

 

 

 

 

 

 

 

수리코프 [Vasilii Ivanovich Surikov, 1848~1916]


시베리아의 카자흐 출생.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미술아카데미에서 공부하였다. 1870년대의 러시아 제실(帝室)아카데미에 대항하여 회화의 리얼리즘을 지향한 진보적 그룹인 '이동파(移動派)'에 들어가 I.E.레핀과 함께 중심인물로 활동하였다. 주로 러시아 역사에서 소재를 찾았으며, 대표작에 《예르마크의 시베리아 정복》 《베료조프에서의 멘시코프》 《스테판 라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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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ortrait / Size of this preview: 440 × 600 pix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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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elf-portrait on a 1948 postage stamp of the Soviet Union./Size of this preview: 433 × 599 pix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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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ronze horseman/No higher resolution avail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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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shikov in Berezo/ No higher resolution avail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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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 of Snow Fortress/ Size of this preview: 800 × 443 pix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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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h of Suvorov through the Alps/Size of this preview: 442 × 600 pix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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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 / No higher resolution avail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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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quest of Siberia by Yermak/Size of this preview: 800 × 382 pix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