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미술관에 가다』 - 그림으로 본 패션 아이콘

2017. 8. 28. 13:30미술/미술 이야기 (책)

 

 

 

샤넬, 미술관에 가다 2017. 2

미술을 통해 패션 이야기를 읽는다!

『샤넬, 미술관에 가다』는 2008년 출간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샤넬, 미술관을 가다]의 개정증보판으로 패션과 미술에 관한 지식을 재미있고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케이프와 스카프, 니트, 숄, 클러치, 안경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의 역사에 대한 글이 추가되었고, 몇몇 글은 내용과 도판을 보강했다. 그림이 그려진 시대와 화가, 그리고 모델과 그/그녀가 입고 있는 옷들에 관해 이야기하다 보면 패션이 결국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시대별 복식의 변천사, 패션 용어의 유래, 역사적인 배경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이 책은 패션의 역사를 짚어볼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여기서 파생된 지식이 그림을 더욱 풍부하게 읽도록 해준다. 20세기 초 패션 디자이너 코코 샤넬은 "패션이란 옷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청명한 하늘과 거리, 우리의 생각과 삶의 방식 등 모든 것에 깃들어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독자들은 그림에 재현된 패션을 보면서 미에 대한 관념, 삶의 태도, 사고방식 등을 더듬는 과정을 통해 패션과 미술에 대한 지식이 쌓일 것이다.

 

저서(총 7권)
김홍기  국내 패션 큐레이터 1호. ‘패션’이라는 언어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철학의 이슈들을 읽고, 말하고, 쓴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복수전공으로 연극영화를 공부하면서 영화 속의 패션에 빠져들었다. 졸업 후 신세계에 입사, 아동복 바잉과 상품기획을 담당하며 본격적으로 패션 이론과 복식사 공부를 시작했다. 이후 캐나다 밴쿠버의 UBC로 유학, MBA 과정 중에도 틈틈이 세계의 미술관, 특히 패션이 특화된 미술관과 박물관을 다니며 그림 한 장, 옷 한 벌을 꼼꼼히 읽고 공부했다. 현재는 미술과 인문학, 패션을 결합한 독창적인 저술과 전시기획, 강의를 왕성하게 이끌고 있다. 딴지라디오 팟캐스트 패션 메시아를 인기리에 진행했으며, 패션과 관련된 각종 교양 다큐나 방송의 자문을 하며, 신문 및 잡지의 칼럼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댄디, 오늘을 살다》, 《하하 미술관》, 《샤넬, 미술관에 가다》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패션 디자인 스쿨》, 《패션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쇼킹 라이프》등이 있다.

 

 

 

 

책을 내며 | 패션, 미술의 옷을 벗기다



I. 나를 완성한 패션


패션은 삶의 모든 곳에 | 현대 패션의 대명사, 코코 샤넬 

 

 

 

마리 로랑생, <코코 샤넬의 초상>, 캔버스에 유채, 1923, 92x73cm, 파리 오랑주리 미술관

 


내 안의 엄마를 그리다 | 1920년대 파리 패션계의 또 다른 주역, 잔 랑뱅 

 

흔히 조향사들은 '노트note'라는 단어를 쓴다. 그리하여 톱 노트, 미들 노트, 베이스 노트라고 표기하는데, 이것은 시간에 따른 향(香)의 변화라고 보면 된다. 톱 노트란 향수 용기를 개봉하거나 피부에 뿌릴 때 처음 맡는 향의 느낌을 말한다. 미들 노트는 향수의 구성향수의 구성 요소가 조화롭게 배합을 이룬 중간 단계의 향을 말하며, 이는 뿌린 뒤 10분 정도 기다려야 한다. 베이스 노트는 향의 마지막 느낌을 말하는데, 이 단계데서는 자신의 체취와 향이 하나가 되면서 독특한 향취를 발산한다. 두세 시간이 지나야 바로 이 향이 난다.

이러한 발향(發香) 과정은 그림과 만나 그것을 이해하는 과정과도 닮았다. 새로운 그림을 보고 빠져들 때의 첫 느낌이 지나고 나면 점점 그것의 구도와 색채와 소재가 이해되기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의미를 걸러낸 뒤 자신만의 그림으로 만드니, 이는 향기의 운명과도 닮았다.

 

 

* 나비파 Les Nabis

나비파는  189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새로운 방식의 미술과 그래픽 아트를 창조했던 전위적인 후기인상주의의 畵派이다. '나비'라는 말은 예언가, 점술가를 뜻하는 히브리어 Navi에서 온 것으로 모리스 드니, 피에르 보나르, 에두아르 뷔야르, 아리스티드 마욜 등이 주요 작가로 활동했다.이들의 작업은 자신들이 만들어낸 은유와 상징을 통해 자연을 재해석하는 데 촛점을 맞추었다. 그 결과 20세기 초 추상과 비구상 미술이 발전하는 토대가 되었다.

 

 


알파걸을 위한 패션 |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남자의 슈트에 끌릴 때 | 육체와 정신 모두를 풍요롭게, 경제학자 케인스 

 

 


“뜨개질이 나를 구원했다” | 내면의 발견, 버지니아 울프 

 

버지니아 울프는 포즈를 취하거나 옷을 입은 모습을 타인에게 보이는 것을 극도로 꺼렸다. 부모를 잃은 후 두 명의 오빠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며 살았던 그녀는 오빠에게 드레스룸에서 성폭행을 당했고, 이 과정에서 옷 입기와 옷을 입은 자신을 드러내는 데 극도로 예민해졌다. 그녀의 작품에 옷과 자의식, 옷 입기의 고통 같은 소재가 자주 등장했던 이유다. 의상실에서 재단사가 자신의 몸을 만지는 일조차 참아내지 못했고, 백화점에서 기성복을 살 때도 점원과 만나는 일조차 피하려 했다.

 


 

 

 

 

 

 

 

 

 

 

 

 

댄디보이와 꽃미남 | 오스카 와일드와 찰스 디킨스
스타일의 정치 | 패션을 통치 전략으로 활용한 왕, 루이 14세 



II. 시대를 움직인 패션


바지는 민주주의를 부른다 | 터키풍 패션을 사랑한 여인들
태평양을 건너간 중국의 매력 | 새로운 상상력, 시누아즈리
기모노를 사랑한 파리 | 일본 패션, 파리를 공략하다
영원한 순수 | 로맨틱 & 심플리시티
쇼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 봉마르셰 백화점과 파리의 쇼핑가
전쟁과 재즈가 휩쓸고 간 도시 | 1920년대 재즈 열풍을 위한 패션
영자의 전성시대, 파리에서 펼쳐지다 | 폴리 베르제르 바의 여인
위선의 시대에 바치는 노래 | 매춘부들의 복식
살아남은 이를 위한 도덕 | 빅토리아 시대의 상복
아기 사슴은 언제부터 아기 사슴이었나 | 그림 속 아동복의 역사



III. 유혹하는 패션


교태의 언어로 말하세요 | 부채 언어로 읽는 작업의 정석
아름다워지기 위해서라면 | 로코코 시대의 꽃단장 기술
욕망의 페르소나 | 가면과 애교점 이야기
팜파탈을 위한 색 | 블랙 & 레드
손을 드러내는 자, 옷을 벗게 되리라 | 숨겨진 에로스, 장갑
관능과 권력을 드러내다 | 남성의 액세서리, 안경
농밀한 사랑의 종소리 | 케이프, 가녀린 어깨를 감싸다
여성 신체 잔혹사 | 조이고, 올리고, 묶고, 두르고
벗겨 봐, 그럼 날 갖게 될 거야 | 유혹의 열쇠, 가터벨트



IV. 아이템으로 보는 패션


모자가 사람을 만든다 | 모자의 사회학
작은 차이에 주목하라 | 현대 남성의 전투복, 정장
차 한 잔의 여유 | 티 가운과 라운지웨어
여인의 야망 | 이브닝드레스와 애프터눈드레스
“그건 다른 쪽 소매야” | 소매의 발명
파리 여인의 겨울나기 | 겨울에는 역시 롱부츠
마놀로 블라닉 포에버 | 슈어홀릭의 역사
실로 그린 그림 | 장식 본능, 자수
매혹을 응축한 목선의 힘 | 스카프의 우아함
찬연한 겨울을 기다리며 | 한기가 느껴질 때, 숄
인생의 고리를 짜는 마술 | 다채로운 따뜻함, 니트
패션에 깃든 시대정신 | 클러치의 탄생


책을 마치며 | 나는 미술관에서 패션을 배웠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