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구찜

2023. 1. 26. 13:29책 · 펌글 · 자료/생활·환경·음식

 
서울 대표 노포 아구찜 맛집 4


  2023. 1. 22


생방송 투데이에서 선정된 ‘서울 최고 아구찜 맛집’부터 ‘낙원동 아구찜 거리'를 탄생시킨 원조 맛집까지. 1월 대표 제철 생선인 아귀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서울 유명 아구찜 맛집 4곳을 소개한다.


 
삼다도 아구탕








무려 1979년부터 44년째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아구찜 맛집.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도 소개되었던 이곳은 정부가 선정하는 ‘백 년을 이을 가게’인 ‘백년가게’로도 선택되었을 만큼 아구찜 대표 맛집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이곳의 아구찜 양념은 고추장보다는 고춧가루를 위주로 사용하여 텁텁하지 않고 개운하며 아귀 또한 당일 노량진수산시장에서 들여오기에 높은 신선도를 자랑한다.
아삭한 콩나물과 향긋한 미나리 그리고 쫄깃한 아구를 삼합으로 함께 먹다 보면 어느새 옆에는 소주가 놓여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구찜을 먹고 난 후 빠질 수 없는 볶음밥에 남은 아구찜 양념을 슥슥 비벼 먹으면 완벽하게 한 끼를 마무리할 수 있겠다.






옛날집낙원아구찜
 









지금의 ‘낙원동 아구찜 거리'를 탄생시킨 이곳. 처음으로 서울에 아구찜을 들여온 이곳은 50년이 넘도록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노포 맛집이며 서울에 몇 안 되는 ‘백년가게'과 ‘서울 미래유산' 명패를 모두 받은 곳이기도 하다.
이곳은 냉동이 아닌 생물 아귀만을 사용하여 쫄깃함과 탱글함이 살아있으며 바다향 가득한 미더덕과 아삭함이 살아있는 콩나물까지 더해져 더할 나위 없이 푸짐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다. 김치 대신 제공되는 새콤달콤한 동치미는 매콤한 아구찜과 완벽한 조합을 자랑한다고. 아구찜을 다 먹은 후 날치알이 듬뿍 얹어져 나오는 볶음밥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잊지 말자.





소문난마산아구








‘낙원동 아구찜 거리’의 또 다른 아구찜 맛집. 소주 병들이 짝으로 쌓인 좁은 입구를 지나면 펼쳐지는 넓은 내부에는 여러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어 회식 장소로도 안성맞춤이다. 국내산 고춧가루만을 사용하여 만드는 깔끔한 양념이 특히 맛있다고 소문난 데다 아귀뿐만 아니라 알과 곤이까지 듬뿍 들어가 있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밥 대신 라면사리도 주문이 가능하며 남은 양념에 비벼 먹어주면 아주 별미라고 하니 꼭 먹어보자.





홍박아구찜




최근 방영된 ‘생방송 투데이'에서 ‘서울 최고 아귀찜 맛집’ 중 한 곳으로 선정되었던 이곳. 이미 공덕에서 맛집으로 유명한 이곳은 비교적 단출한 반찬이 제공되는 다른 아구찜 전문점들과 다르게 다섯 가지의 기본 반찬과 고소한 콩가루 샐러드, 바삭한 호박전, 그리고 따듯한 묵무침까지 나와 메인 요리를 먹기 전에 입맛을 돋아준다.

오직 부산 직송 최고급 생아구만을 취급해 싱싱하고 두툼한 아구 살을 맛볼 수 있으며 맵기는 보통맛, 매운맛, 아주 매운맛으로 나눠져있어 취향껏 골라 주문하면 된다. 주방에서 직접 볶아주는 볶음밥은 겉을 바삭하게 익혀주니 꼭 먹어보길 추천한다.







출처: 나홀로 테마여행 원문보기 글쓴이: 광나루

'책 · 펌글 · 자료 > 생활·환경·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보증보험 사기  (0) 2022.11.29
영동  (1) 2022.11.01
여름 패션  (0) 2022.05.26
해장국 (삼례 유성식당)  (0) 2022.05.17
지역 대표 음식  (0) 202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