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없이 그림여행』

2021. 9. 10. 20:25미술/미술 이야기 (책)

후회 없이 그림 여행

저자엄미정 출판모요사 | 2020.12.15. 페이지수424 | 사이즈 141*205mm판매가서적 19,800원

 

 

책소개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떠날 수 있었다. 연차를 모으고, 차곡차곡 적금을 부어서 때가 되면 떠나려고 했다. 하지만 거짓말처럼 하늘 길이 막혔다. 한두 달이면 끝나겠지 했던 팬데믹 상황은 일 년이 넘도록 끝나지 않았다. 백신이 개발되었다고는 하지만, 자유로운 해외여행은 언제 가능할지 아무도 점치기 어렵다.
갑자기 조바심이 생긴다. 이러다가 모네의 지베르니 정원을 영영 못 보는 게 아닐까. 고흐와 세잔과 마티스의 흔적이 가득한 남프랑스는 아예 가보지도 못하는 건 아닐까. 떠날 수 있을 때 떠나라는 말은 백번 맞는 말이었다. BTS의 RM조차 팬데믹 상황이 끝나면 제일 먼저 가고 싶은 곳은 오르세 미술관이라고 했다. 가장 좋아하는 그림들이 모두 모여 있는 곳이라며…….
그림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마음속에 품은 여행지가 있다. 고흐의 아를, 세잔의 생트빅투아르 산, 마티스의 니스……. 미술사에 좀 더 관심이 있는 이라면 살인범이 되어 로마에서 나폴리, 시칠리아까지 도망 다닌 카라바조의 길을 따라가고 싶을지도 모른다. 혹은 클림트가 정사각형의 캔버스를 가득 채운 꽃과 물과 하늘을 보러 아터 호수에 가보고 싶을지도 모른다.
책에 실린 도판을 보는 것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열망, 직접 원작을 보고 싶은 열망은 언제나 그림 여행을 꿈꾸게 한다. 어쩌면 미술관에 걸린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그림 여행은 어느 퇴락한 마을의 성당, 아틀리에, 낡은 집으로 이어진다. 화가의 구체적인 삶의 흔적을 좇는 여행이야말로 그림의 성배를 찾아가는 진짜 여행이므로.

 

 

저자 : 엄미정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회학을, 동대학원에서 서양미술사를 전공한 뒤 예술서 편집자로 출판사에서 일했다. 지금은 프리랜서 번역가이자 편집자로 일한다. 매일 예술과 지식의 숲에서 그림과 글자 사이를 오가며 고군분투한다. 주말에는 박물관과 미술관, 유적지를 답사하는 여행자로 살고 있다. 책을 만들면서 예술가들 역시 여행을 통해 영감을 얻었다는 사실을 새삼 발견하고, 그들의 삶과 예술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그림 여행’을 떠났다. 『후회 없이 그림 여행』이 그 첫 결실이다.
옮긴 책으로 『그림을 본다는 것』, 『판도라의 도서관-여성과 책의 문화사』, 『죽음과 부활, 그림으로 읽기』, 『모던아트-인상주의부터 포스트모더니즘까지의 역사』, 『조지아 오키프』, 『살바도르 달리』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언제 다시 떠날 수 있을까?

1부 괜찮다, 다 괜찮다

─ 독일 · 네덜란드 · 오스트리아 편


01 화가, 여행을 떠나다 : 뒤러의 길
02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 페르메이르의 길
03 괜찮다, 다 괜찮다 : 클림트의 길

2부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 이탈리아 · 스페인 편


04 스크로베니에서 보낸 15분 : 조토 디본도네 (1267-1337)의 길
05 최초의 세계적인 여성 화가 : 앙귀솔라의 길
06 오만한 불한당의 영광 가도 : 카라바조의 길 1
07 끝내 돌아오지 못한 용서받지 못할 자 : 카라바조의 길 2
08 그리스인, 스페인을 꽃피우다 : 엘 그레코의 길

3부 원하는 건 오로지 빛과 바람뿐

─ 프랑스 편


09 넹페아, 모네의 우주를 열다 : 모네의 길
10 고흐의 빛 속으로 한 걸음 더 : 고흐의 길
11 길 위의 화가 : 세잔의 길
12 원하는 건 하늘, 바다, 저무는 해 : 시냐크의 길
13 마침내 찾은 안락의자의 위로 : 마티스의 길

에필로그

 

 

출판사서평

떠날 수 있을 때 떠나라!

이 책을 쓴 엄미정은 ‘떠날 수 있을 때’ 떠났다. 미술사를 전공한 뒤 미술책을 번역하고 편집하는 일을 한 터라, 화가의 눈으로 그림을 보고, 풍경을 보고 싶은 열망은 그 어느 누구보다 강했다.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대부분의 프리랜서 번역가는 살림이 넉넉지 않다. 프리랜서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마감을 맞추느라 시간에도 늘 쫓긴다.
처음 출판사에 그녀가 서른 곳이 넘는 도시가 표시된 지도를 내밀었을 때 이 ‘무모한 여행’에 제대로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지 내심 걱정스러웠다. 하지만 그녀는 유레일패스와 항공권을 무사히 손에 넣은 것만으로도 다행이라는 표정을 지으며 여행을 떠났다. 그녀를 배웅하고 올려다본 하늘 위로 날아오른 비행기를 보며, 걱정은 이내 질투로 바뀌었다. 그래, 당신이 위너다!
엄미정을 그토록 무모한 여행길로 이끈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녀가 쓴 책 1장 첫 구절은 이렇게 시작된다.
“나의 그림 여행은 ‘뒤러의 길’에서 시작되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홀연히 나타난 ‘뒤러의 길’ 사이트를 발견하면서부터다. 정말 이 길이 남아 있다고? 눈이 번쩍 뜨였다.”
뒤러가 첫 이탈리아 여행을 떠난 그 길, 그가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온몸으로 배우기 위해 떠난 그 길을 따라 걷고 싶은 열망이 그녀를 이 여행으로 이끌었다. 스포일을 무릅쓰고 말하자면, 그녀의 여행에서 뒤러의 길은 고난이라 부를 수 있는 모든 것의 이름이 된다. 그래도 어떤가. 이제 그녀에게 뒤러는 도판으로만 보던 화가가 아니라 살아 숨 쉬는 육체를 가진 화가로 가슴속에 각인되었을 테니 말이다.

뒤러의 길에서 마티스의 로제르 소성당까지

뒤러의 길에서 시작된 그림 여행은 이후 델프트로, 아터 호수로 이어진다. 마르셀 프루스트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림이라고 극찬한 페르메이르의 〈델프트 풍경〉을 보고, 클림트가 빛나는 윤슬을 그려낸 호숫가를 거닌다.
조토의 스크로베니 소성당은 중세가 가고 르네상스가 시작된 현장이지만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이 책에는 스크로베니 소성당에 입장하기 전 15분을 대기하며 저자가 느낀 설렘이 생생하다. 소포니스바 앙귀솔라는 르네상스 최초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여성 화가지만, 유명한 남성 화가들과 달리 정작 그녀의 그림을 보기는 어렵다. 그래서일까, 저자는 단 한 점의 초상화를 보기 위해 시에나까지 달려간다. 카라바조의 도피 행로는 두 장에 걸쳐 이어진다. 도망자를 좇아가는 여행이라 그녀의 여행도 긴박하다. 사하라의 모래바람이 부는 그곳에서 카라바조의 최후를 이미 알고 있는 그녀는 내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한다.
프랑스는 과연 인상파의 천국이었다. 모네의 지베르니 정원을 보러 간 길에 마주친 폴 시냐크의 회고전은 이번 여행 최고의 수확이다. 우연히 보석 같은 작품을 만날 수 있기에 여행은 늘 짜릿하다. 가장 놀라운 것은 그가 요트 여행을 즐긴 뱃사람이라는 사실!
“내 집과 ...올랭피아(요트)를 정박할 곳만 있다면, 원하는 건 하늘, 바다, 저무는 해뿐입니다.”
머리로는 대단한 화가라는 것을 이해하지만 마음으로는 좋아하기 힘든 화가가 있다. 바로 세잔이다. 아마 대부분의 미술 애호가들도 이 말에 머리를 끄덕일 것이다. 저자도 그랬다. 하지만 생트빅투아르 산과 마주하면서 세잔은 어느덧 그녀의 마음속으로 걸어 들어온다.
“숲 속에 좁게 난 길을 따라 홀로 걸었던 세잔을 이제 나는 근대 회화의 아버지가 아니라 ‘길 위의 화가’로 먼저 기억할 것이다.”
그림 여행은 마티스를 찾아 떠난 니스에서 끝난다. 처음 마티스의 그림을 보았을 때 세상 물정 모르는 화가의 그림이라며 경원시했던 저자. 하지만 니스에서 마주친 마티스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결국 그녀는 2019년에 다시 방스로 떠나 마티스 최후의 걸작이라는 로제르 소성당까지 보러 간다. ‘편안한 안락의자 같은 그림’의 진실을 마침내 발견한 것일까.

길 위에서 발견한 또 다른 미술사

“그림 여행을 하는 동안 책에서 도판으로만 보던 그림들의 이미지가 도미노처럼 넘어졌다. 도미노가 쓰러진 자리엔 구체적인 공간에서 존재감을 내뿜는 실제 그림의 이미지가 들어섰다. 말하자면 이 여행은 기존에 내가 알던 미술사를 전혀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게 해준 중년의 그랜드투어였다.”

엄미정의 그림 여행 이야기를 읽다 보면, 빠듯한 일정에 쫓겨 여행 내내 고군분투하는 모습에 애가 탄다. 산속을 헤매다 길을 잃고, 기차가 연착되어 일정이 꼬이고, 연간 3백 일 이상 파란 하늘을 볼 수 있다는 아를에서는 세찬 비바람에 울상이 된다. 여행을 하는 동안 하도 걷고 걸어서 파스 냄새를 향수처럼 달고 다녔다는 그녀. 그럼에도 보고 싶었던 그림 앞에만 서면, 화가가 그린 바로 그 풍경과 마주하게 되면, 여행길의 모든 고난은 한순간에 사라졌다.
책을 덮고 나면, 무모하지만 아름다운 그녀의 여행에 절로 박수를 치고 싶어진다. 그리고 장담하지만, 책을 읽어가는 동안 독자 여러분 역시 그 고난의 여행길에 오르고 싶은 강렬한 열망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다. 질투는 충분조건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서평을 참 잘 써줬군.

 

 

 

 

 

 

 

1

 

2백여 점이 넘는 클림트의 유화 작품 중에서 풍경화가 4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는 걸 알고 나면 (........) 예부터 풍경화는 초상화나 역사화에 비해 인기가 없었다. (........) 클림트의 풍경화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벨베데레 미술관에서 클림트의 풍경화를 모은 전시회가 1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동원하며 대성공을 거두면서부터다.

 

 

 

2

 

 

 

 

 

 

3

 

 

 

 

 

 

 

4

 

 

 

 

 

 

5

 

 

 

 

프랑스를 대표하는 휴양지 니스(Nice)에서 버스로 30분 거리에 있는 언덕지대 방스(Vence)에는 파란누드로 유명한 프랑스 현대미술의 거장 마티스가 말년에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생각하며 모든 열정을 쏟은 예배당이 있습니다.

 

 

 

 

동네 성당보다 작은 아담한 곳이지만,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의 작품이 녹아들어있는 곳입니다. 성당에 들어가기 전부터 파란 원안에 그려져 있는 단순한 화풍이 눈에 들어옵니다.

 

 

하얀 벽면의 한쪽에는 타일로 사제의 모습을 검은 선으로, 한쪽에는 생명의 나무라는 제목의 스테인드글라스로 꾸며져 있습니다.

 

 

성당의 한편에는 축소한 로자리오 예배당의 모습이 있습니다. 뚜껑을 닫으면, 실제의 모습이 됩니다.

 


출처: https://readygotour.com/230 [레디꼬 블로그]

 

 

 

 

 

Vue de l'interieur de la chapelle du Rosaire à Vence[Interior of the Chapel of the Rosary, Vence]. At left: The Tree of Life, stained glass. At right: St. Dominic, ceramic tiles. 1950

 

 

 

1947년과 1951년 사이, 비록, 건강상태는 악화되고 있었지만 마티스는 자신이 "전생애에 걸친 작품활동의 마지막 단계, 그리고 이루어내기 어려운 진지하고 거대한 노력의 정점"이라 생각했던 어떤 작품을 제작하고 있었다. 이 작품은 도미니코 수녀회에 의해 운영된 칸느 근교의 작은 성당ㅡ이 성당은 마티스의 별장 길건너에 있었다ㅡ의 장식을 위한 것이었다. 2차대전이 종료되면서 부활하기 시작한 '현대적인' 프랑스 카톨릭 신앙 속에는, 당시의 변화된 지적 분위기와의 접촉을 꾀하기 위하여 현대미술의 장점들을 다각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교회의 의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한 시도의 대부분은 중세시대의 스테인드글라스를 모방한 추상회화로 대종을 이루었으나 르 꼬르뷔제가 롱샹에 세운 성당과 마티스가 계획한 방스의 성당은 매우 훌륭한 건축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수술을 받은 후 마티스는 아라공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결국 나는 제2의 삶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도 그것을 믿게되었다. 낙원과도 같은 그곳에서 나는 프레스코 벽화를 그리게 될 것이다------." 사실 그는 방스 성당에 프레스코 벽화를 그리지는 않았다(프레스코 작업을 하기에는 그의 기력이 너무나 쇠퇴해 있었다). 그러나 십자가, 제단,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십자가 안치소, 법의 등 방스 성당의 모든 것은 마티스에 의해 디자인되었다. 특히 사제의 동작에 따라 예기치 않게도 찬란한 색채조활를 발산하는 미사복은 16세기 이래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가장 매력적인 성직복장으로 평가된다. 그리고 스테인드글라스로 만들어진 중앙의 벽에는 위로 치솟은 '생명의 나뭇잎'을 투과하여 들어온 청, 황, 녹색의 빛이 성당 내부의 흰색공간을 적시면서 부드럽게 반향된다. 만일 마티스가 자신의 디자인 능력을 봉헌하지 않았더라면 어쩌면 일개 무미건조한 건물로 끝나버렸을지도 모르는 이 성당은, 결국 마티스의 노력에 의해 현대미술이 제공해준 가장 훌륭한 명상의 장소로 변하게 된 것이다. / 로버트 휴즈, <새로움의 충격>에서

 

 

 

 

 

Saint Dominique. 1949/1950 (Etude preparatoire pour la chapelle de Vence)
158 x 92 cm. Musee Matisse, Nice

 

 

 

 

 

Saint Dominique. 1949/1950

 

 

 

 

 

Etude pour Sainte Veronique. Vence Chapelle

 

 

 

 

 

Etude pour Sainte Veronique. Vence Chapelle.

 

 

 

 

 

Vierge à l enfant. 1949. (Etude préparatoire pour la chapelle de Vence)
52 x 40. cm. Musée Matisse, Nice

 

 

 

 

 

 

 

Chasuble verte - Face et dos. 1950-1952. Musee Matisse, Nice.

 

 

 

 

 

 

Chasuble blanche - Face et dos. 1950-1952.Musee Matisse, Nice.

 

 

 

 

 

 

Maquette for red chasuble (front) designed for the Chapel of the Rosary of the Dominican Nuns of Vence. late 1950-52. Gouache on paper, cut-and-pasted. 133.4 x 198.4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Rosace (Rose Window), 1951
Indian ink, gouache on paper mounted on canvas. 149.9 x 150.6 cm. Musée Matisse, Le Cateau-Cambrésis

 

 

 

 

 

 

 

 

 

 

 

 

Christmas Eve(Maquette for Nuit de Noël). 1952.

Gouache on paper, cut-and-pasted, mounted on homasote panel. 322.8 x 135.9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La Vigne, Maquette for a Stained Glass Window. 1953. lithogra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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