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항老化의 비밀》- 하병근

2017. 6. 15. 21:28책 · 펌글 · 자료/생활·환경·음식

 

 

 

거대 제약사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나는 비타민C의 약리작용과 치유력을 설명하면서 "왜 당신들은 이러한 신비로운 물질에 관심을 두지 않는가?"라고 물은 적이 있다. 돌아오는 대답은 "제약회사의 제1목표는 이윤추구이지 인류건강의 증진이 아니다."라는 이야기였다.

 

 

 

 

비타민 C 항노화의 비밀  2012.

 

 

 

나이보다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람들의 비결!

내 몸을 살리는 기적의 항산화제『비타민 C 항노화의 비밀』. 인디아나대학교 의과대학 하병근 교수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점차 줄어들고 사라져가는 물질, 몸속에 채워 넣음으로써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비타민 C와 자연물질의 신비로운 효과를 밝히고, 이 물질들을 통해 병적인 노화의 진행을 막고 건강하게 나이 드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저자는 오랜 연구를 통해 세포건강을 위해 외부로부터 몸속으로 채워 넣어야 할 중요한 5가지 항산화 물질로 비타민 C와 글루타치온, 비타민, 코큐텐, 리포산을 제시한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타민 C라고 강조하면서, 자신의 건강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각각의 물질들을 비타민 C와 조합하여 투여하는 ‘닥터 하 칵테일 요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술요법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탁월한 항노화 비법을 알려준다

 

 

 

 

저자 하병근(인디아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은 1966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병원 전임의를 거쳐, 현재 인디아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여 년 넘게 비타민 C와 자연물질을 연구해 온 최고의 전문가이자, 한국에 비타민 C 의학을 심은 주인공이다.  한국의 여러 의사들이 그의 뜻에 동참하여 ‘닥터 하 클리닉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병상에서 신음하는 환자들을 돕고 있다.

의학을 공부하기 이전부터 그는 수없이 병원 문턱을 넘나들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시작된 난치의 질병들이 그의 몸을 끊임없이 괴롭혔기 때문이다. 힘든 몸이었지만 낮에는 의학을 공부하며 시험관을 잡았고, 밤에는 환자들의 의학을 배웠다. 자신이 찾은 의학으로 자신의 몸을 도구 삼아 실험과 투병을 계속하면서 서양의학이 발견하지 못한 치료법을 찾아나갔다.

그는 말한다. “의학의 잔인한 한 마디에 상처받은 가슴들을 데워주는 일, 이 땅의 의학이 살아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일을 위해 나는 목숨을 걸고 달릴 것이다.” 상처 입고 힘들어하는 영혼에게 희망을 주는 일. 그것이 그가 살아 숨 쉬며 의학을 연구하는 이유다. 그들의 가슴에 희망의 씨앗을 심기 위해 그는 오늘도 연구실의 불빛을 환하게 밝힌다. 저서로 《비타민 C 면역의 비밀》《비타민 C 항암의 비밀》《하루하루가 인생이다》 등이 있다.

 

 

 

 

 

목차

 

 

1.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


소식하면 장수할 수 있을까

 

살아있는 동안 먹이를 반으로 줄인 쥐들이 생존기간은 두 배로 길었을 뿐만 아니라 노화과정도 느려졌다.

다만 주목한 것은, 먹이를 제한한 쥐에게도 마음껏 먹은 쥐 만큼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먹였다는 점이다.

 


항산화제가 젊음을 부른다

 

비타민C,비타민E, 코큐텐, 리포산이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항산화제, 항노화제이다. 최근 (적포도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하나인)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제가 수명연장과 노화를 더디게 하는 기적의 항산화제라고 보도 되면서 미국시장에 열풍이 불기도 했다.

 


소나무가 늙어도 잎은 푸르다
부족한 물질을 채우는 것이 항노화의 시작이다
안티에이징이 아니라 헬시에이징이다
미토콘드리아 오작동이 노화를 부른다

 

코큐텐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해 미토콘드리아 내의 유해산소와 자유기를 처리해 내며, 세포막에도 위치하여 세포막의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준다.

 


비타민 C가 스트레스에 의한 노화를 막는다
잇몸질환과 노화 그리고 비타민 C

 

비타민C는 잇몸질환 치료법을 다시 쓰게 할 정도의 의학혁명을 가져올 수 있는 숨겨진 치료제다..


다시 찾는 불로초 - 라파마이신



2. 노화를 막는 항산화 네트워크


고전의 치료법을 과학으로 풀다
동양의 음양과 서양의 리독스
동양철학이 서양과학을 만나다
항산화제가 녹슬어가는 몸을 살린다
유해산소와 자유기가 당신의 몸을 망친다

 

인체 내 항산화제들은 네트워크로 웁직이는데, 기본 골격은 비타민C, 글루타치온, 비타민E, 코큐텐, 리포산으로 이루어진다. 이들이 가지는 공통된 기능은 몸속에 발생하는 유해물질에 전자를 내주고 스스로 산화되어 인체를 산화손상으로부터 방어하는 작용이라 할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항산화제들이 상생하며 만들어내는 오행 네트워크와 이들의 음양전환이 맞물리며 이루어내는 '음양오행의 역동적 흐름'이 하병근 의학론의 근간이다.

 


항산화제는 산화와 환원을 반복한다
항산화 네트워크가 건강을 지킨다
레스터 팩커의 네트워크 항산화제
닥터 하 칵테일 요법으로 건강을 찾는다



3. 글루타치온과 비타민 E


건망증과 치매 그리고 알츠하이머
글루타치온이란 무엇인가
글루타치온이 파킨슨 병의 치료를 돕는다
글루타치온이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인다
강력한 항산화제 NAC

 

NAC은 아미노산 시스테인에 아세틸기가 붙은 엔 아세틸 시스테인의 약자다. 스스로 강력한 항산화제일 뿐만 아니라, 글루타치온을 재생하는 역할도 하고, 글루타치온 생성의 전구물질로도 일하며 일석삼조의 효과를 나타내는 대단히 유용한 물질이다. 비타민C와 함께 투여하면 서로 돕는 상생작용을 나타낸다.

 


NAC이 호흡기 질환을 치료한다
비타민 C와 NAC이 간을 살린다
비타민 E가 당신의 몸을 지킨다


4. 코큐텐ㆍ리포산ㆍ비타민 D


코큐텐은 비타민인가
코큐텐은 항암제다
리포산이 몸의 노화를 막는다
리포산이 암세포를 공격한다
어떤 리포산을 선택해야 하는가
세상이 주목하고 있는 비타민 D
비타민 D가 면역력을 높인다
어떤 비타민 D를 선택해야 하는가

 

시중에 비타민 D에는 에르고칼시페롤과 콜레칼시페롤 두 종류가 있다. 전자를 D2, D3라고도 부른다. 에르고칼시페롤은 식물에서 만들어져 나오고, 컬레칼시페롤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사람의 피부에서 만들어 낸다. 비타민 D3가 D2보다 혈중 잔류 농도가 높고 안정적이다. 따라서 비타민 D제재를 선택할 때는 D3 형태의 제재를 선택하여야 한다.


5. 음양으로 변하는 비타민 C


비타민 C 치료법의 탄생과 발전
비타민 C 치료법의 오늘과 내일
비타민 C는 음양으로 변한다
음항암제ㆍ양항암제ㆍ면역항암제
환원주의 철학에 갇힌 서양의학
차세대 항암제는 이미 우리 곁에 있다
자연의 재해석에 희망이 있다


6. 자본에 지배당하는 서양의학


서양의학은 반쪽의학이다
거대 제약사가 자연물질을 몰아내고 있다
약물 부작용을 은폐하는 거대 제약사
자본에 지배당하고 있는 의학의 현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고 있는 현대의학
사이비로 흐르는 트위터 사이언스
난치병 환자들의 한숨과 눈물
의학이 지켜야 할 노블레스 오블리주


7. 철학 안에 갇힌 동양의학


음허화동에는 보음익기전
안티의학을 넘어 프로의학으로
음허로 생긴 화동은 보음으로 잡는다
세포의 음양을 보면 의학의 길이 보인다
한의학은 이제 신비주의를 벗어던져야 한다



8. 합성비타민에 관한 오해와 진실


합성비타민을 먹으면 일찍 죽을까
비타민 장기복용이 조기사망률을 높일까
비타민 E를 많이 먹으면 전립선암에 걸릴까

 

비타민E는 8가지 조류로 이루어진 복합제재이고 천연물과 합성물은 그 유형마저 다른 특이한 물질이다. 비타민E의 항암효과나 임상시험을 하려면 천연비타민E를 써야 한다.

 


서양의학의 자연물질에 대한 오해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암을 예방한다
합성비타민과 천연비타민
비타민 C 치료법, 지금 당장 시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