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그림/(수채화 소재)

인물 수채화..... &

 

 

 

 

 

복사 http://blog.naver.com/issj1202/220551241133

 

 

 

 

 

 

 

인물수채화에서의 채도

수채화에서 채도는 그림의 맑고 탁한 정도를 이르는 말입니다
맑다는 건 그림의 색상이 뭉개지거나 선명도가 떨어지지 않는 말 그대로 이미지가 맑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투명수채화에서의 채도 조절은 수채화에서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수채화를 맑게 그릴려면 수채화의 채도가 높은 순색이나 원색보다는 회색이나 탁색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채화를 채색할 때는 저채도의 아주 채도가 낮은 색 부터 점차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으로 옮겨 가야 합니다 .
수채화에서 맑고 선명하게 그림을 그리려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색을 섞을 때 되도록이면 3가지색 이상을 섞지 않는다.

2. 밝은 부분은 되도록이면 많이 겹치지 않는다.

3. 색을 겹칠 때는 반드시 마르고 난 다음에 겹칠 한다.

4. 흰색이나 검정색은 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다.

5. 저채도에서 채도가 높은색으로 점차적으로 채도를 높힌다 .

이상 수채화를 맑게 그리려면 위에 사항을 될 수 있는 대로 숙지하고 작업하는 게 좋습니다.

 

 

 

 

 

인물수채화에서의 배경

그림에서 배경이나 여백은 그림의 주제 이미지를 더욱더 돋보이게 할 수 있고 그림에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인물화의 경우 배경은 너무 산만하지 않게 표현하는 게 좋고

한 쪽 부분에 여백을 두게 되면 인물의 시선 방향이 시원해져서 그림이 훨씬 공간적으로 짜임새가 있어 보입니다 .
그리고 될 수 있는대로 인물은 중앙에 배치하는 방법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니며 정면이나 완전 측면 또한 재미있는 동세가 아닙니다.
수채화에서 배경은 처음에는 번지기로 연한색부터 점차적으로 어두워 지는게 좋고

여러번 겹쳐서 충분이 밀도를 주어야지만 인물하고 공간감이 납니다.

 

 

 

 

 

 

인물수채화에서의 질감

인물의 피부나 머리카락 표현은 많은 방법이 있지만

일단 피부색은 처음에 울트라 마린과 브라운을 섞어서 연한 회색을 만들고 그림자 처리를 해줍니다.

그리고 밝은 부분은 먼저 물 칠을 해서 바탕을 만들고 젖어있는 상태에서 갈색과 연두색과 주황색으로 연하게 번지기로 처리합니다.
얼굴을 칠하는 과정은 눈, 코, 입의 그림자 부분을 중심으로 먼저 채색하고

밝은 부분과 그림자 부분의 명암 차이를 계속해서 유지시켜 주면서 작업해야하고

 어두운 부분의 역광을 잘 살려주어야 합니다 .
그리고 머리카락은 머리의 덩어리감이 깨어지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세부적으로 묘사합니다 .

요약하면

1.연한 회색으로 그림자 칠하기( 울트라마린+ 브라운)한다

2.밝은 부분을 물로 적시고 번지기한다

3.피부의 주요색-옐로우 오커, 올리브 그린, 버밀리언, 코발트블루, 브라운, 번트 시에나

4.눈, 코, 입, 턱, 목 순으로 그림자 부분을 선명하게 - 이때는 역광이나 반사광을 생각해서 그라데이션으로 처리한다 .

5.밝은부분과 중간톤부분은 명도단계를 줘서 덩어리감을 표현한다 .

6.어두운 부분은 물을 많이타서 연한 색감으로 반복해서 칠해야한다 - 어두운부분을 화면에 밀착시키기 위해서.....

그래야지만 그림이 가벼워지지 않는다.

 어떤그림들은 수채화가 만화처럼 보일 때가 있는데 내가 보기에는 어두운 부분처리가 미숙해서 그런것 같다 .

7. 눈,코,입은 세필로 마무리한다. 세필2호 정도

8. 흰색을 가지고 악센트 처리한다(눈동자, 콧등, 입술의 광택나는부분--이때는 흰색을 거의 덩어리채로 찍듯이 처리한다.

 

 

 

 

 

 


< 칠월의 계곡>
54×36cm
Watercolor on paper

 

 


< 함안 뚝방길 풍경 > / 정인성
54×36cm
Watercolor on paper

 

 

 

 

 

 

 

 

 

 

 

 

 

 

 

 

 

 

 

 

 

 

 

 

 

그림나라 作

 

61x35

 

 

 

 

61x46

 

 

 

76x56

 

 

 

 

 

 

 

종종물따라 作

 

 

 

 

 

 

푸른구름作

 

 

 

pen and watercolor

 

 

 

 

 

 

 

 

 

 

 

 

 

 

畵: 박준배(1942~  )

 

 

 

 

 

 

 

제목 : 효(孝)

사이즈 : 20호 P

재료 : Oil on canvas

작가명 : 이 상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