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귀스트 르누아르

2016. 1. 7. 13:56미술/서양화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Pierre Auguste Renoir, 1841.2.25일~1919.12.3)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그는 집안이 가난하여 도자기 색칠하는 일을 하다 1862년 글레이르의 아틀리에에 들어가 모네, 피사로, 세잔 등 훗날 인상파 운동을 지향한 젊은 화가들과 어울리게 되었다. 인상파는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 화풍을 강조하는 집단이었다.   그는 나부(裸婦)와 소녀들을 풍만하고 매력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명성을 얻은 화가.  그는 프랑스 미술의 우아한 전통을 근대에 계승한 뛰어난 색채가로서, 1900년에는 국가로부터 훈장을 받았다. 1881년 40세 때 알리안과 결혼, 장남 피에르(배우)· 차남 장(영화감독)· 삼남 클로드를 두었다.

 

 

 

 

 

 

 

 


 

 

 

 

 

 

 

 


 

 


 

 


 


 

 

 

 

 

 


 

 

 


 

 

 

 

 

 

 

 

 

 

 

 

 

 


 

 

 

 

 

 

 

 

 

 

 

 

 

 

 

 

 

 

 

 

 

 






Girl with a Watering Can 1876






Girl with Falcon 1880






Irene Cahen d'Anvers, 1879,

 

 





Young Woman at the Piano / Pierre Auguste Renoir - 1876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Young Spanish Woman with a Guitar.  1898.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Guitar Lesson.  1897.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Woman with a Guitar / Pierre Auguste Renoir - circa 1896-1897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65.8 cm (25.91 in.), Width: 54.6 cm (21.5 in.)







A Woman Playing the Guitar.  c.1880. Oil on canvas.
Musée des Beaux-Arts, Lyons, France.







The Spanish Guitarist / Pierre Auguste Renoir - 1897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르느와르의 가을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Riding in the Bois de Boulogne
(also known as Madame Henriette Darras or The Ride) - 1873
Hamburger Kunsthalle (Germany)  Painting - oil on canvas

 

 

 

 

 

 

 

 

 

 

 

 

인상파에 속했던 프랑스의 화가.

그의 초기 작품들은 반짝이는 색채와 빛으로 가득 차 있는 현실생활의 단편을 그린 전형적인 인상파 그림이었다. 그러나 1880년대 중엽부터는 인상파와 결별하고 초상화와 인물, 특히 여인상(예를 들면 목욕하는 여인들에 좀더 엄격하고 형식적인 기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그의 정물화는 정원에서 따온 꽃과 과일로 이루어졌으며, 풍경화는 주변 경치를 그린 것이 많다. 특히 누드화는 그가 평생 동안 일하는 즐거움에서 찾아낸 평온함을 보여준다. 그는 젊은 리샤르 기노의 도움을 얻어, 여성의 육체에 대한 찬미를 조각으로 표현하려고 애썼다. 그는 만성류머티즘 으로 결국 붓을 손가락에 묶고 그림을 그려야 했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반짝이는 색채와 빛으로 가득 차 있는 현실생활의 단편을 그린 전형적인 인상파 그림이었다. 그러나 1880년대 중엽부터는 인상파와 결별하고 초상화와 인물, 특히 여인상(예를 들면 목욕하는 여인들 Bathers, 1884~87)에 좀더 엄격하고 형식적인 기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그는 만성류머티즘 으로 결국 붓을 손가락에 묶고 그림을 그려야 했다.

 

 

 

젊은 시절

 

 

르누아르는 장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7명의 자식을 거느린 양복장이였던 아버지는 1845년경 가족을 데리고 파리로 이주했다. 르누아르는 어릴 적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였으며 부모는 아들의 재능을 일찍이 알아차리고 13세 때 도자기 공장에 보내어 훈련을 시켰다. 이곳에서 그는 접시에 꽃다발 그리는 법을 배웠다. 그뒤에는 부채에 그림을 그렸고, 그 다음에는 교회에 걸 헝겊 패널에 종교적 주제를 다룬 그림을 그렸다. 그는 그림솜씨가 뛰어났을 뿐 아니라 그림을 그릴 때면 커다란 기쁨을 느꼈기 때문에 정식으로 그림을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약간의 돈을 모은 그는 1862년 에콜 데 보자르의 야간부에서 소묘 및 해부학 강의를 듣는 한편, 19세기 신고전주의 화가 앵그르의 제자였던 스위스의 화가 샤를 글레르의 화실에서 그림 교습을 받게 되었다. 스승의 전통적 화풍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화가가 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얻기 위해 그는 아카데미 예술의 규칙을 받아들였다.

 

르누아르는 몇 달 뒤 화실에 들어온 세 학생, 즉 알프레 시슬레와 클로드 모네 및 프레데리크 바지유에게 훨씬 더 친밀감을 느꼈다. 이들은 모두 현실생활에 좀더 충실하고 과거의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예술을 꿈꾸고 있었다. 네 젊은이의 공통된 이상은 곧 강한 우정으로 이어졌다. 같은 무렵, 스위스 아카데미의 또다른 실기실에서는 폴 세잔과 카미유 피사로라는 젊은 화가들이 똑같은 문제에 몰두해 있었다. 바지유의 소개로 두 그룹은 서로 자주 만났다.

 

 

 

인상파 화가들과 제휴

 

 

르누아르는 이런 상황에 용기를 얻어 표현 양식에서 새로운 자유와 실험적인 방식을 시도했다. 그림을 심지어는 풍경화까지도 화실에서 그리는 것이 그 당시의 전통이었다. 그러나 1864년 봄 글레르의 제자 4명은 퐁텐블로 숲으로 거처를 옮겨, 자연을 직접 보고 그리는 작업에 몰두했다(색인 : 외광회화, 퐁텐블로파). 퐁텐블로 숲은 전에도 테오도르 루소와 장 프랑수아 밀레 같은 화가들을 매혹시켰는데, 이들은 예술이 일상 생활의 현실을 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전통적 표현 양식의 제약을 완전히 거부하지는 못했다.1863년 에두아르 마네는 훨씬 더 대담한 방법을 택했다. 풀밭 위의 식사 Le Déjeuner sur l'herbe(파리 루브르 박물관 소장)라는 그의 그림은 맹렬한 비난을 받았는데, 이 그림의 주제와 기법은 현실 관찰을 통한 그림의 부활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담성으로 인해 젊은 예술가들은 마네를 새로운 운동의 지도자로 생각하게 되었다.

 

새로운 회화 언어가 탄생할 수 있는 상황이 무르익자 갑자기 나타난 이 인상주의는 1874년 살롱전과는 별도로 열린 첫번째 인상파 전시회에서 물의를 불러일으켰다. 이 운동의 명확한 형식과 독자적인 시각, 독특한 통찰력을 얻기까지는 10년의 세월이 걸렸지만, 근대 예술이 낳은 이 인상파 운동의 출발점은 1874년이라고 볼 수 있다.

 

르누아르의 작품은 구상과 기법에서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완벽하게 나타내 보이는 한 예이다. 그는 공기의 진동, 잎사귀의 반짝이는 효과, 그리고 특히 야외에서 빛을 받은 젊은 여인의 살갗을 섬세하고 다채로운 붓놀림으로 훌륭하게 묘사했다. 르누아르와 그의 동료들은 검은색을 배제한 밝은 색깔의 그림을 그리려고 애썼지만, 이러한 노력 때문에 그들은 숱한 좌절을 겪어야 했다. 그들의 그림은 전통적인 규범에서 너무 벗어나 있었기 때문에 살롱전 심사위원들의 인정을 받지 못했고 그림을 팔기도 무척 어려웠다. 반면에 일부 인상파 화가들은 계속 비난을 받으면서도, 비평가들 뿐 아니라 일반 대중한테도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고 있었다. 르누아르는 인체에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풍경에 더 매혹되어 있는 다른 화가들과 거리를 두고 지냈다. 얼마 후 그는 초상화를 몇 점 주문받았고 출판업자인 조르주 샤르팡티에게서 중상류층 사람들을 소개받아, 그 계층에 속하는 여자와 어린이의 초상화를 그렸다.

 

르누아르는 점차 자신의 기술에 숙달되었고, 경제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시달리면서도 생기에 가득 찬 그림을 그렸다. 그의 걸작 가운데 객석 La Loge·물랭 드 라 갈레트 Le Moulin de la Galette·뱃놀이에서의 점심 The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샤르팡티에 부인과 아이들 Mme Charpentier and Her Children등은 이 시기의 작품이다. 샤르팡티에는 1879'현대생활'(La Vie Moderne)이라는 화랑에서 르누아르 개인전을 열어주었다.

 

 

 

인상파와의 결별

 

 

1881년과 1882년 르누아르는 알제리와 이탈리아 및 프로방스 지방을 몇 차례 여행했는데, 이 여행은 결국 그의 예술과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인상주의 기법을 체계적으로 이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조되는 색채들을 섬세한 붓놀림으로 나란히 칠하는 기법으로는 매끄럽고 윤이 나는 살갗의 인상을 충분히 전달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 인상파 화가들은 그가 검은색을 사용한 것을 비난했지만, 르누아르는 검은색의 사용이 그런 비난을 받을 이유가 없으며 어떤 경우에는 인상적인 효과를 낼 뿐만 아니라 주변의 색채들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어준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이탈리아를 여행하는 동안 그는 라파엘로의 그림들을 보았고 거기에서 고전주의의 매력, 즉 소묘의 아름다움, 형태를 규정짓는 또렷한 윤곽의 순수함, 인체의 유연함과 입체감을 더해주는 부드러운 채색의 표현력을 배웠다. 이무렵 그는 우연히 첸니노 첸니니가 쓴 회화론 Il libro dell'arte(1437, 1844 A Treatise on Painting으로 영역)을 읽게 되었는데, 이 논문은 그의 새로운 생각을 뒷받침해주었다. 그가 이들을 통해 배운 것은 너무나 강력하고 대담하며 예기치 못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에게 위기감을 불러일으켰고, 그는 이미 의문을 품기 시작한 인상파와 결별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는 느낌을 가졌다.

 

1883~84년에 그가 제작한 작품들의 대부분은 새로운 규칙을 뚜렷이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예술사가들은 앵그르의 기법과 막연한 유사점을 갖고 있다는 의미에서 그 작품들을 '앵그르 시대'라는 이름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르누아르의 인상주의적 시도는 결코 헛되지 않았다. 그의 팔레트는 여전히 여러가지 색채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이다.

 

인상주의에 대한 그의 강한 반발은 189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그동안 엑스앙프로방스와 마르세유 및 마르티그 같은 프랑스 남부 지방을 몇 차례 여행했다. 햇빛 찬란한 이 지역의 자연은 인상주의와의 결별을 더욱 촉진시켰다. 그는 인상주의를 센 강 유역의 풍경과 연결지어 생각했다. 남부 프랑스는 색채와 관능으로 가득 찬 풍경을 그에게 보여주었다. 그와 동시에 고전주의의 엄격한 규칙에서 떠나 자연의 자연스러움을 그리고픈 욕망을 불어넣었다. 남부 프랑스에 있는 동안 그의 예술은 타고난 참신함을 되찾았다. 그는 목욕하는 여인들을 마치 꽃다발을 그릴 때처럼 건강하고 아름답게 묘사했다.

 

그의 경제 사정은 상당히 좋아졌다. 1890년 알리스 샤리고와 결혼했고, 1892년 뒤랑 뤼엘이 열어준 개인전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미래는 보장되었고, 이 시기에 그린 작품에서는 새로 찾은 안정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자신감도 보여주었다.

 

 

후기

 

 

그로부터 2년 뒤, 르누아르는 첫번째 류머티즘 발작을 일으켰고, 발작이 점점 잦아질수록 프랑스 남부지방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곳의 날씨가 건강에 더 좋았기 때문이다. 1899년경 그는 카뉴라는 작은 마을에서 안식처를 찾았다. 1907년 레콜레트라는 영지를 사들여 카뉴에 정착했고 이곳에서 여생을 보냈다. 1910년 더이상 걸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몸의 자유를 구속하는 질병에 시달리면서도 결코 그림을 포기하지 않았다. 손가락이 움직여지지 않자 손에 붓을 묶은 채 그림을 그렸다.

 

이런 불운에도 불구하고 그의 그림은 여전히 삶에 대해 쾌활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그는 파리 부르주아지의 미소띤 초상화에 만족하지 않고, 아내와 아이들, 그리고 하녀인 가브리엘의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가브리엘은 그를 위해 자주 나체로 포즈를 취해주곤 했다. 그의 정물화는 정원에서 따온 꽃과 과일로 이루어졌으며, 풍경화는 주변 경치를 그린 것이 많다. 특히 누드화는 그가 평생 동안 일하는 즐거움에서 찾아낸 평온함을 보여준다. 그는 젊은 리샤르 기노의 도움을 얻어, 여성의 육체에 대한 찬미를 조각으로 표현하려고 애썼다. 이무렵 르누아르는 손수 조각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1913년경 기노를 조수로 삼았다. 기노는 르누아르의 지시를 기꺼이 따르는 솜씨좋은 도구가 되었다. 그는 르누아르의 개성 앞에 굴복했고 솜씨가 좋았기 때문에, 그가 조각한 작품들은 르누아르의 표현 양식이 갖고 있는 특성을 모두 가지게 되었다.

 

르누아르의 아내는 1915년 전쟁에서 중상을 입은 아들 장을 만나러 제라르메르에 갔다가 돌아온 뒤 세상을 떠났다. 르누아르는 아내보다 4년 더 살았는데, 죽기 몇 달 전 국가가 구입한 조르주 샤르팡티에 부인의 초상 Portrait de Mme Georges Charpentier이라는 자신의 그림을 보러 파리에 갈 수 있었다. 그때 몇몇 친구들은 그를 루브르 박물관으로 데려가, 그가 평생 존경해왔던 걸작들을 마지막으로 보여주었다.

 

 



 



 


Algiers, the Garden of Essai

 

 


 

Claude Monet Painting in His Garden at Argenteuil


 



 


 



 


 


 

The Canoeist's Luncheon


 

 


 


 


 


 


 


 

 

 


 


 


 



 



 

La Grenouillere, 1869, National Museum, Stockholm


Children by the Sea in Guernsey


 


 

 

Summer Landscape (Woman with a Parasol in a Garden)


 

 


 

Near the Lake


 


La Grenouillere

 


 


Laundresses at Cagnes

 

 


 

Algiers Landscape


 

 

Garden in Fontenay

 

 


 


 


 

Pont Neuf, Paris, 1872,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Path Leading to the High Grass


 


Path Leading to the High Grass


 

보류 풍경/르노와르 미술관 소장


 



 

르누아르 Pierre-Auguste Renoir.[바람] The Gust of Wind. c.1872
위 그림을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수있다



 


 


Nini in the Garden


 


Conversation in a Rose Garden

 



 


 


 


 



 


 


 


 



 


 

Blossoming Chestnut Tree


 

 

Banks of the Seine at Champrosay

 

 



 

 

 

 

 

'미술 > 서양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쇠라  (0) 2016.01.08
오르세 미술관  (0) 2016.01.07
『우리가 알아야 할 인상주의 그림 50』  (0) 2016.01.05
(펌) 극사실화  (0) 2015.11.17
에두아르 베르나르 드바 퐁상  (0) 2015.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