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리코

2013. 3. 26. 17:48미술/서양화

 

 

 

 

 

 

 

 

 

 

 

 

 

 

 

 

 

 

 

 

 

 

 

 

 

 

 

 

 

 

 

 

 

 

 

 

 

 

 

 

 

 

 

 

 

 

낭만주의 : 19세기 전반 1820∼1830년에 걸쳐 유럽 여러 나라에서회화를 비롯하여 조각 등에도 파급되었던 예술사조.

 

① 특색 : 낭만주의는 개성을 구가하고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적인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 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진 것이 특색이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정적이고 조각처럼 차가운 형식에 대한 반동이라는 형태로, 프랑스의 제리코, 들라크루아에 이르는 동안 분방한 색채, 동적인 필치, 동감에 찬 구성의 작품을 남기고 있다. 특히 들라크루아의 를 비롯한 그의 작품은 들라크루아의 동방 취향 또는 이국 취미에 의한 후기 작업으로 낭만주의의 한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② 표현방법 :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낸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산뜻하고 강렬한 색채를 우선시킨다. 이리하여 오로지 아름다운 것만이 아니라 추한 것까지도 그려내는 것이다.

③ 고전주의와의 차이 : 특히 회화에 있어 조형적 형태에 대한 접근방식에서 잘 드러나는데, 먼저 고전주의는 르네상스 전성기나 푸생적인 고전적 바로크까지 뛰어넘을 정도로 균형잡힌 정면성의 원리를 확립한 반면, 낭만주의는 내적 상상력의 표현에 적합한 비대칭, 깊이의 표현에 있어서의 사선구도, 애매모호한 분위기 위주의 색채효과라는 공식으로 복귀했다.

④ 대표적인 화가 : 제리코(Gustave Courbet : 1781-1824) , 들라크르아(Delacroix, Ferdinand Victor : 1798-1863) , 밀레( 1814.10.4~1875.1.20)  이 밖의 주요한 화가들로는 A.셰페르, B.웨스트, 코플리, 스텁스, 퓨슬리, W.블레이크, A.카즌스, J.컨스타블, A.터너, 드베리아, P.유에, 그리고 바르비종파(派)의 H.루소, 드비니, 밀레, 코로 등과 고야, H.도미에 등이 있다. A.J.그로와 T.제리코 등도 낭만주의적 영웅을 그 작품에서 보여주었다. 그리고 독일 최고의 낭만파 화가는 C.D.프리드리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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