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9. 9. 17:26ㆍ미술/서양화
Hopper
American painter, engraver & illustrator
born 1882 - died 1967
Des Moines Art Center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1.12 cm (28 in.), Width: 91.44 cm (36 i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Edward Hopper (1882-1967)
Two on the Aisle
Oil on canvas, 1927
Toledo Museum of Art, Toledo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6.84 cm (30.25 in.), Width: 102.24 cm (40.25 in.)
Edward Hopper (1882-1967)
Cape Cod Evening [detail]
Oil on canvas, 1939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96.5 cm (37.99 in.), Width: 81.3 cm (32.01 in.)
Painting - oil on canvas
Edward Hopper (1882-1967)
Conference At Night
Oil on canvas, c.1949
27 3/4 x 40 inches (70.49 x 101.60 cm)
Private collection
McNay Art Museum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2.39 cm (28.5 in.), Width: 107.95 cm (42.5 in.)
Museum of Fine Arts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3.66 cm (29 in.), Width: 101.6 cm (40 i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Museum of Fine Arts (United States)
Painting - watercolor
Height: 55.2 cm (21.73 in.), Width: 68.3 cm (26.89 in.)
Museum of Modern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66.68 cm (26.25 in.), Width: 102.24 cm (40.25 i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152.4 cm (60 in.), Width: 165.7 cm (65.24 in.)
Painting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Columbus Museum of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1.4 cm (28.11 in.), Width: 101.9 cm (40.12 in.)
Painting - oil on canvas
Montgomery Museum of Fine Arts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101.6 cm (40 in.), Width: 139.7 cm (55 i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Museum of Fine Arts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3.98 cm (29.13 in.), Width: 86.36 cm (34 i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91.44 cm (36 in.), Width: 182.88 cm (72 i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panel
Height: 33 cm (12.99 in.), Width: 23.5 cm (9.25 in.)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ainting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Metropolitan Museum of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122.56 cm (48.25 in.), Width: 60.25 cm (23.72 in.)
Edward Hopper (1882-1967)
Cape Cod Morning
Oil on canvas, 1950
34 1/4 x 40 1/8 inches (87.00 x 101.98 cm)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1.76 cm (28.25 in.), Width: 109.22 cm (43 in.)
Metropolitan Museum of Art (United States)
Painting - oil on canvas
Height: 74.93 cm (29.5 in.), Width: 109.86 cm (43.25 in.)
Painting - oil on canvas
Edward Hopper (1882-1967)
Bridle Path
Oil on canvas, 1939
28 1/4 x 42 1/8 inches (72.01 x 107.06 cm)
Private collection
Edward Hopper (1882-1967)
Rooms By The Sea
Oil on canvas, 1951
29 x 40 1/8 inches (73.66 x 101.98 cm)
Private collection
Edward Hopper (1882-1967)
Sheridan Theatre
Oil on canvas, 1937
17 1/8 x 25 1/4 inches (43.56 x 64.14 cm)
Private collection
Edward Hopper (1882-1967)
The Long Leg
Oil on canvas, 1935
20 x 30 1/8 inches (50.80 x 76.81 cm)
Private collection
Edward Hopper (1882-1967)
The Barber Shop
Oil on canvas, 1931
60 x 78 inches (152.40 x 198.12 cm)
Private collection
Edward Hopper (1882-1967)
Valley Of The Seine
Oil on canvas, 1908
26 x 28 inches (66.04 x 71.12 cm)
Private collection
A Love Idea -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 OST
도시의 일상적인 장면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의 그림을 통해
감상자는 익숙한 주위 환경을 낯설게 느끼게 된다.
그는 1960, 1970년대의 팝아트와 신사실주의 미술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처음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으며,
1901~06년에 애슈캔파 화가인 로버트 헨리에게서 회화를 배웠다.
1906~10년에 3차례에 걸쳐 유럽을 여행했지만,
당시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실험적인 작품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의 생애 내내 자신의 독특한 예술세계를 추구했다.
그는 1913년의 아모리 쇼에 그림들을 전시했지만,
1924년까지는 주로 광고미술과 삽화용 에칭 판화들을 제작했다
그뒤 유화뿐만 아니라 <책을 읽고있는 모델 Model Reading〉1925, 시카고 미술연구소)
과 같은 수채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애슈캔파의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호퍼는 도시의 일상적 공간을 그렸다.
그러나 느슨한 구성과 활기 찬 분위기의 이런 그림들과는 달리
기찻길 옆의 집 House by the Railroad〉(1925, 뉴욕 현대미술관)·
〈브루클린의 방 Room in Brooklyn〉(1932, 보스턴 미술관)은 스냅 사진 같은 구도 속에
서 조용하고 비개성적인 인물들과 엄격한 기하학적 형태들을 통해 벗어날 길 없는
고독감을 보여주고 있다.
호퍼는 눈부신 아침 햇살을 그린
〈일요일의 이른 아침 Early Sunday Morning〉(1930, 뉴욕 휘트니 미국 미술관),
밤새 여는 찻집의 으스스한 빛을 그린 〈밤샘하는 사람들 Nighthawks〉
(1942, 시카고 미술연구소)을 통해 사람과 물건들을 공간 속에 고립시키는 빛을
독특하게 사용함으로써 그의 주제들이 나타내는 이러한 고독감을 더욱 고조시켰다.
호퍼의 성숙한 양식은 1920년대 중반 무렵 형성되었다.
그후에도 자신의 시각을 꾸준히 다듬어 발전시켰는데
〈2층의 햇빛 Second-Story Sunlight〉(1960, 뉴욕 휘트니 미국미술관)과 같은
후기 작품은 1920년대의 작품들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뛰어난
빛의 구사와 매우 미묘한 공간관계를 보여준다.
옮겨온글
Edward Hopper (1882-1967)
뉴욕의 미술학교에서 R.헨리에게 그림을 배우고,
1906년 파리에 유학하였다.
1915년 에칭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향하였다가
1930년경부터 다시 수채화와 유화를 그리기 시작하였다.
사실주의적인 태도로 일관한 그는 시가지나 건물 등을 즐겨 그렸으며,
밤의 레스토랑, 인적이 끊긴 거리, 관람객이 없는 극장 등을 주제로 한 작품이 많다.
주요 작품으로 《책을 읽고 있는 모델》(1925), 《선롯가의 집》(1925),
《밤샘하는 사람들》 《밤의 레스토랑》(1942), 《아침 7시》(1948),
《두 가지 빛을 내는 등대》 등이 있다.
수채화와 에칭이 많다.
American Landscape, 1920 etching on paper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East Side Interior, 1922 etching on paper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Rosenwald Collection, 1949
Apartment Houses, 1923 oil on canvas Courtesy of 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 Philadelphia, John Lambert Fund
창문을 통해 사람들의 생활을 엿보는 그림의 기법.... 초기 그림부터 나타난다. 그러나 창문을 사이에 두고 서로 단절되어 있다.
Self-Portrait, 1925-1930 oil on canvas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Josephine N. Hopper Bequest
젊은 시절 호퍼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자화상
2. 뉴잉글랜드 시절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보여주는 건물이나 지붕의 모습을 많이 그렸다. 뉴잉글랜드 바닷가에 있는 전형적인 미국 집들... 황량한 들판이나 바닷가에 드문드문 지어진 집들에 어딘지 모르게 쓸쓸함이 배여난다.
The Mansard Roof, 1923 watercolor over graphite on paper Brooklyn Museum, Museum Collection Fund, 23.100
뉴잉글랜드 풍의 건물 : 수채화의 느낌이 참 좋다. 한여름의 시원한 그늘을 연상시킨다.
Hodgkin's House, 1928 oil on canvas Anonymous Collector
Coast Guard Station, 1929 oil on canvas Montclair Art Museum, Montclair, New Jersey; Museum Purchase, Picture Buying Fund
넓고 넓은 바닷가에 오막살이 집한채... 고기잡는 아버지와 철모르는 딸 있다... 라는 노래가 생각나는 바닷가의 집
3. 도시의 그림들
호퍼는 평생 뉴잉글랜드 그린위치 빌리지에 살았지만, 뉴욕을 배경으로 도시의 풍경도 많이 그렸다. 그가 본 도시는 산업화와 더불어 기계화 자동화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동시에 사람들은 점점 사라져가는 텅빈 공간이다.
사람들이 없는 텅빈 거리, 손님이 없는 상점들, 식당에는 동전으로 작동하는 기계들이 놓여 있고 웨이터를 대신한다. 텅 비어 있음과 고요함이 그의 그림을 지배한다.
From Williamsburg Bridge [Williamsburg Bridge], 1928 oil on canvas
건물 지붕과 옥상 : 밝은 햇살과 대조적으로 반대편에는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Chop Suey, 1929 oil on canvas Collection of Barney A. Ebsworth
이층 중국 식당인듯... 두 여자가가 담소를 나누고 있다. 그럼에도 표정은 쓸쓸하다.
Room in New York, 1932 oil on canvas Sheldon Memorial Art Gallery and Sculpture Garden,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UNL- F.M. Hall Collection Photograph ⓒ Sheldon Memorial Art Gallery
부부인듯 ... 하지만 둘은 말이 없다. 퇴근 후 남편은 신문보기에 열중하고 있고 아내는 쓸쓸한 표정으로 하릴없이 앉아 있다. 텅빈 공간
New York Movie, 1939 oil on canvas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Given anonymously, 1941 Digital Image
뉴욕 극장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은 어둠 속에 묻혀있고 복도에 홀로 한 여인이 생각에 잠겨있다. 군중 속의 고독??? ...... 뉴요커들은 집이나 호텔방에서 주로 혼자 지내는데, 공공장소인 거리나 식당, 극장에서도 혼자 이다.
4. 고독
호퍼의 그림에는 고독이 스며있다. loneliness, alienation, melancholy, solitude 라는 단어가 그의 그림의 주제이다.
Sunday, 1926 oil on canvas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
일요일 아침 ... 이 아저씨는 무슨 생각에 잠겨있는 것일까? 모처럼의 휴일이건만 만날 사람도 없고 할일도 딱히 없어....
Room in Brooklyn, 1932 oil on canvas Museum of Fine Arts, Boston, The Hayden Collection ⓒ Museum of Fine Arts, Boston.
창문을 통해 밖을 내다보는 여인 뉴욕 브룩클린에 있는 작은 아파트의 방처럼 보인다. 탁자 위에 놓인 하얀 꽃병은 고고하고 아름답게 보이지만, 의자에 걸터앉아 바깥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저 여인은 웬지 쓸쓸해 보인다.
Automat, 1927 oil on canvas Des Moines Art Center Permanent Collections; Purchased with funds from the Edmundson Art Foundation, Inc. Des Moines Art Center Permanent Collections. Photograph by Michael Tropea, Chicago.
카페에 혼자 앉아 차를 마시는 여인 : 미국 사람들은 지극히 개인적이다. 먹고 마시는 일도 주로 혼자 해결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지 못한다.
Gas, 1940 oil on canvas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Mrs. Simon Guggenheim Fund, 1943 Digital Image ⓒ The Museum of Modern Art/Licensed by SCALA/Art Resource, NY
주유소에는 손님을 맞아주는 주인이나 점원이 없고, 각자 알아서 기계에 돈을 지불하고 기름을 넣어야 한다. .. 젊은이들이 반갑게 웃으면서 맞이해주고 휴지 선물이라도 건네는 한국의 주유소 풍경과는 사뭇 다르다.
5. 밤시간
호퍼는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즐겨사용하였는데 특히 밤이 배경인 그림들에서 그림의 특징이 잘 살아난다. 창문밖은 캄캄한 밤이지만, 창을 통해 새어나오는 불빛 사이로 실내가 환하게 보인다.
Drug Store, 1927 oil on canvas Museum of Fine Arts, Boston, Bequest of John T. Spaulding ⓒ Museum of Fine Arts, Boston.
약국 겸 만물상 ... 24시 스토아에는 빛이 있고 밤에도 손님을 맞이한다.
Night Windows, 1928 oil on canvas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Gift of John Hay Whitney, 1940 Digital Image ⓒ The Museum of Modern Art/Licensed by SCALA/Art Resource, NY
창문을 통해 이웃집 여인의 사적인 생활을 들여다 본다. 이웃과의 소통 가능성은 있는 것일까?
Office at Night, 1940 oil on canvas Collection Walker Art Center, Minneapolis; Gift of the T.B. Walker Foundation, Gilbert M. Walker Fund, 1948
하루 일과가 끝난 다음 사무실 안의 풍경 섹시한 자태의 여비서와 무뚝뚝하고 침울해 보이는 직장상사...표현하기 어려운 기류가 미묘하게 흐르고 있다.
Nighthawks, 1942 oil on canvas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Friends of American Art Collection, 1942.51 Reproduction,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Photograph by Robert Hashimoto.
환한 불빛과 탁 트인 유리창을 통해 늦은 시간 카페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드러난다. 등을 돌린채 혼자 앉아 술을 마시는(?) 사람이 어둠 속에 묻혀있고 담소를 나누는 남녀의 모습은 웨이터와 어우러져 뭔가 재미있는 이야기거리가 있는 것 같다.
호퍼는 현대인의 고독과 쓸쓸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면서 당신은 어떤 삶은 선택할 것인가 묻고 있는 것은 아닐까? 홀로 어둠 속에 묻힌 채 공허하게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빛 가운데로 나아와 이웃과 |
출처 :청주예수사랑교회 OK목장 원문보기▶ 글쓴이 : gorindo
'미술 > 서양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들 (0) | 2017.09.19 |
---|---|
Geoffrey Johnson : 단색의 추상화 (0) | 2017.09.10 |
존 컨스터블 (0) | 2017.09.09 |
윌리암 부게로 - 소녀 작품 몇 개 (0) | 2017.09.08 |
클림트 작품 (0) | 2017.08.26 |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