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그림 (4) - 월북화가 이쾌대

2011. 5. 12. 12:23미술/한국화 현대그림

 

 

 

이쾌대

 

913년 1월 16일 경북 칠곡군 지천면에서 태어난 이쾌대는  대지주의 가문 출신으로 부유한 가정환경 덕분에 어린시절은

유복하고 평화로웠다. 그런 이쾌대가 미술을 접하게 된 것은 휘문고보에 진학하면서부터였다. 1932년 고보 5학년

이었던 이쾌대는 제11회 조선미술전람회에 입선을 했으며, 그 해 가을 제3회 전조선 남녀학생전람회 중등회

에서 삼등상을 받으며 그림에 대한 열정을 키워나갔다. 이후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시작한 그는 근대 화단의 역

를 한 단계 끌어올릴 만큼 주목을 받은 화가였다. 하지만 그의 작품은 40여 년의 시간 동안 월북 화가라는 이유만

으로 근대 화단의 역사에서 가리워져 있었다. 40여 년이 지난 뒤에 그의 작품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던 데에는 그

아내의 힘이 누구보다도 컸다. 아내와는 학생시절 결혼하여 월북으로 생이별을 하였지만, 그의 아내는 언젠가

빛을 보게 될 남편의 작품을 눈물겹게 보존해 왔으며, 1991년 열린 전시회에서 세상 사람들에게 그 모습을 드러내

게 되었다.

 

 

 

 

이쾌대의 작품 중에는「군상」이 유명하다는데 저는 그렇게 보이지 않습니다.

1위 「봄처녀」

2위 「봉숭아」

3위 「부인도」

여기 게시물 말고도 검색을 해보면 이쾌대의 작품이 더 있긴한데,

위의 세 작품을 빼고는 썩 마음에 드는 걸 못 봤습니다.

 

 

 

 

[군상-4(1948)].

 

 

 

 

 

 


[해방고지.(1948)]

 

"해방고지(告知)"로 알려진 <군상1>은 이미 해방 전부터 구상해 온 작품이었다고 한다. 왼쪽의 달려오는 두 처녀는 해방 소식을

 전하고 있고, 이들을 맞이하는 군중은 혼돈 속에서도 밝은 하늘을 바라보며 움직이고 있다. 한편 오른쪽 아래에는 시체로 변해

가는 지난 날의 비운과 고난이 누워있다. 현재에서 과거와 미래를 조감하고 있다.

 

 

 

 

                                                                          

  [봄처녀. 1940년대 말]

 
 
  

 

  

 

 

그의 학생시절의 작품인 <상황>(1938)은 그가 인식한 식민지 조선의 실상을 표현한 것으로 이해된다.

깨어진 밥그릇을 앞에 놓고서도 춤을 추어야만 하는 무희, 뚜쟁이의 농간으로 옷을 벗어야만 하는 여인,

무표정한 눈으로 이들을 바라보며 지나가려는 남녀의 모습들은 식민지 조국의 표정들이었다.

 

 

  

  

 

 

 

작품 <봉숭아>를 통해서는 민화의 화조도 영향을 보이며,

단순히 소재 면에서 뿐만 아니라 기법 면에서도 동양적인 선묘를 느끼게 한다.

 

 

 

 

 

부인도 (1943년)

 

 

    

 


                                                                                        [걸인.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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