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희지,《난정서(蘭亭序)》

2011. 3. 1. 16:42미술/내 맘대로 그림 읽기

 

 

 

 

얼마 전에 도서관에서 우연히 서예에 대한 책을 빌려본 적이 있습니다.

중국은 서법(書法)이라고 한다니까 '서법에 대한 책'이라는 게 맞겠습니다만

임태승이라는 분이 쓴『중국 서예의 역사』라는 책입니다.

말 그대로 동진(東晉)시대 왕희지 때부터 줄줄이 꿰 내려와서 청나라 때까지를 망라한 ─

들어보면 누구나 알만한 그런 명필(名筆)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제 중국화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던 중에 얼핏 본 게 있었는데,

중국은 역대 유명한 화가만 헤아려도 4만 명이랍니다.

<- 유명 화가가 그 정도라면 글씨로 유명한 사람은 얼마겠습니까? 

아무리 "신토불이"라 하더라도 '우물안 개구리'가 되어서야 되겠습니까?

다른 모든 문화나 마찬가지로 서화(書畵)에 있어서도

특히 중국 ‘ 일본과는 더불어서 보는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합니다.

 

얘기한대로, 중국은 서법(書法), 일본은 서도(書道), 우리는 서예(書藝),,

   <- 참 절묘한 말입니다. 어찌 그리도 국민성을 잘 표현했는지.

우리 민족은 '끼' ,'멋', '신들림', '정(情)' 같은 것이 많다고들 합니다.

'한류(韓流)라는 것이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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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들은 추사가 세계적으로 압도하는 서예가인 줄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제가 봐도 추사의 글씨가 멋있긴 합니다.

그런데 꼭 염두에 둬야 할 것은 ‘'서예(書藝)'라 점에서’ 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서법'으로 보는 것이 아니고, '서도'로 보는 것도 아닌, '서예'로 볼 때 그러하다는 것입니다.

추사의 괴이한 글씨는 그림에 가깝습니다.

   <- 즉, '글씨라는 기법으로써' '그림으로' 그린 것입니다. 말 그대로 서화(書畵) 입니다.

추사의 <불이선란도(不二禪蘭圖)>를 보면 잘 알 수 있죠. 

유명한 <세한도>도 잘 보면 전체적으로 글씨와 그림의 배열이 절묘한 회화적 구도로 되어 있습니다.

   <- 그러니까 추사는 '서예(書藝)의 본질'을 최고조로 잘 살린 사람이다.

추사와 교류하였던 중국인들도 그 점에 감탄했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가 궁금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붓글씨로 쓰는 것은 대부분 한자(漢字)이지만, 한글도 예쁘게 써놓으면 보기가 좋거든요.

그러나 이 경우에도 '서예'로 보기 때문에 그렇게 봐 줄 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서법'이라거나 '서도'라는 시각에서도 그렇게 봐줄 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일본 서도가들도 자기네 일본글자를 '서도작품'으로 쓰는지도…….

 

   

 

 

 

 

 

아래는『중국 서예의 역사』책, 앞머리에서 발췌해 본 것입니다.

왕희지의 《난정서》라는 것인데, 그와 관련한 저간의 사연들이 아주 흥미롭습니다.

《난정서》 전체로 보는 것과 그 속에 낱개 글자로 한 자 한 자씩 뜯어서 보는 것과 차이가  많더군요.

 

검색을 해보시면 게시물이 많이 올라와 있을 겁니다. ^^

 

 

 

 

 

 

 

 



 

 

 

왕희지가 남긴 글씨는 초서, 행서, 해서 등 세 종류가 내려온다.

「한절첩(寒切帖)」등이 초서로 유명하고,

해서로는「황정경(黃庭經)」「악의론(樂毅論)」등이 가작으로 꼽히며,

행서의 명품에는「평안첩(平安帖)」「쾌설시청첩」등이 거론된다.

그의 서체 중 천재적 창조성이 가장 돋보이는 것이라면 역시 행서이다.

필세에 힘이 있고 변화무쌍한 행서의 대표작으로「난정서(蘭亭序)」를 꼽는데 이론이 있을 수 있을까?

 

동진(東晉) 시기 永和9년(353) 3월 3일에 왕희지와 사안 등 41명이 산음의 난정에 모였다.

물가에서 몸을 깨끗이 하여 제액을 떨어버리는 '불계'라는 행사를 치르기 위해서다.

의식을 치룬 후 굽이굽이 도는 물에 술잔을 띄워놓고,

술잔이 멈추면 그 앞에 앉은 이가 술을 마시며 시를 읊는 여흥을 즐기게 되었다.

술이 얼큰해진 왕희지가 이 자리에서 서문을 지었는데

일필로 써 내려간 것이 바로「난정서」이다.

 

수미(首尾)호응의 배치를 보라.

반듯함과 기욺에, 곧추 마주서는 뻣뻣함보다는 서로 읍하고 사양하는 듯한 어우러짐에,

엇비슷한 고루함 보다는 대비에 힘을 주었다.

시원한 종횡의 유려함. 점획에 묻어난 그 멋스런 변화의 자연스러움.

이보다 더 눈에 찰 수는 없으리라.

 

기운생동의 필의가 묻어난 '음(陰)'자를 보라.

다시 상하기복의 리듬이 살아있는 '영(暎)'자를 보라.

행서의 역동성이 맥락처럼 흐르는 '무(茂)'자는 또 어떤가.

게다가 서로 다른 스무개의 형색이 입혀진 '지(之)'자에 이르면,

글자와 행간에 여지없이 배어나오는 그 순간의 신명이 눈에 닿을 듯 선연하다.

이를 두고 '천하제일행서'라는데 어찌 이의를 달 수 있겠는가?

 

- 임태승, 『중국 서예의 역사』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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